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와의 차이점, 이 두 단어가 비슷해서 과연 무슨 차이점이 있을까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와의 차이점 그리고 각각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이 물질은 흔히 우리가 말하는 유산균입니다. 장 안의 환경을 좋은 균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살아있는 균이 필요한데요. 이 유익균이 바로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락토바실러스균 그리고 비피더스균으로 구성된 프로바이오틱스는 살아있는 유익균을 제품으로 만든 것입니다.

 

이 중에서 락토바실러스균은 여성의 질과 소장에 주로 살아있는 균으로 면역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피더스균은 대장에 많이 들어있는 균입니다. 이 균은 배변을 도와주고 노화 외 질병에도 좋은 영향력을 주는 유익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으면 배변과 면역력 강화, 점막과 여성의 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와 한 글자 차이인 프리바이오틱스의 프리는 영어의 pre로 미리라는 뜻입니다. 즉 미리 먹는 형태의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프로바이오틱스를 먹기 전에 먹는 프리바이오틱스 이렇게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리마이오틱스 이 물질은 대표적으로 치커리 뿌리에서 추출한 이눌린 그리고 바나나, 양파 등에 들어있는 프락토올리고당에 풍부한 물질입니다. 또 이 밖에 야채와 과일 등 식이섬유에도 다량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우리 몸의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를 활성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장의 연동 운동을 증가시켜 만성 변비에 효과적인 물질입니다.

프리바이오틱스를 프로바이오틱스와 함께가 아니라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은 큰 효과를 볼 수 없다고 하는데요. 프리바이오틱스 하나로 장 건강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엄청난 함량을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이 두 가지 물질을 1:1 비율로 함께 섭취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를 동시에 섭취하는 신바이오틱스라는 제품도 나오고 있는데요. 젖산균 음료에 프락토올리고당을 첨가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장 건강에 좋은 음식이 유익균을 늘리기 위한 음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 효능

 

프리바이오틱스 효능 1. 불면증 개선

 

프리바이오틱스 효능으로 첫 번째로는 불면증을 개선해 준다는 것인데요. 우리는 스트레스가 많을 때 특히나 잠을 못 이루는 경우가 많은데요. 프리바이오틱스가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에 효과적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장 내 유익균이 프리바이오틱스를 소화할 때 뇌 기능에 영향을 주는 무산물을 방출한다고 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 효능2. 면역력 강화

 

다음 프리바이오틱스 효능으로는 면역력 강화입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장내 유익균의 활성화를 돕는데 이 유익균 중 일부는 신체 면역 체계를 활성화하고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면역력에 좋은 락토페린 효능 알아보기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식품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식품으로는 치커리, 아티초크, 병아리콩, 사과, 바나나 등이 있는데요. 치커리 뿌리는 프리바이오틱스 섬유질인 이눌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뿌리는 소화를 도와주고 항산화 작용을 하며 변비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병아리콩은 프리바이오틱스 섭취량을 늘리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여기에는 많은 섬유질이 들어있으며 단백질과 철분 그리고 비타민B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사과에는 심장과 뇌 건강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는데요. 사과의 프리바이오틱스는 사람의 장에 있는 좋은 유산균에게 영양을 공급해 주고 우리 몸에 해로운 박테리아를 퇴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는 장에 좋으며 인체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증가시키며 자연 발생 섬유가 함유되어 있어서 복무 팽만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프리바이오틱스 그리고 프로바이오틱스의 차이점과 효능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산균을 꼭 먹어야 하는 영양성분이기 때문에 이 두 가지를 함께 챙겨 먹는다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