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니에르병 건강한 성인도 가지고 있다는 어지러움증 중 흔한 증상 중 하나인데요. 갑자기 세상이 핑핑 도는 것처럼 어지러움에 토를 할 것 같은 느낌을 동반한 적이 있나요? 이러한 증상을 경험했다면 메니에르병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메니에르병 증상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은 1861년 프랑스 의사인 메니에르라는 사람이 처음 발견해서 지어진 이름인데요. 고막 안쪽 내이에 청각을 감지하는 달팽이관이 있고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이 있는데, 이들은 림프액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림프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내이수종을 유발해 어지러움증을 유발하는 것이 바로 메니에르병 메니에르 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메니에르병은 여성에게서 좀 더 많이 나타나고 40대 전후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메니에르병은 증세가 심각해지면 어지럼을 동반한 발작 증상이 나타나서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메니에르병 증상 

메니에르병 증상 대표적인 증상은 귀 먹먹함, 청력감소, 이명 현상 등이 있습니다. 어지럼 증상으로 시작해서 귀 먹먹함과 청력 감소 그리고 이명 현상으로 이어지는 단계가 보통의 단계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시나요? 이명 증상의 모든 것!

 

 

주위가 빙빙 도는 증상은 짧으면 몇십 분에서 길게는 수시간까지 나타나고 보통은 24시간 안에는 멈추기도 하는데요.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어지럼증 발작 빈도는 짧은 시간에 여러 번 반복해서 나타나기도 하고 몇 주 몇 개월에 한 번씩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석증 증상? 메니에르병과 다를까? 이석증 증상의 모든 것!

 

 

이러한 메니에르병 증상은 초기에는 한쪽 귀에만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 오랜 기간 동안 어지럼 증이 반복되면 사람에 따라서 양쪽 귀로 이 증상이 생기게 되면서 드물기는 하지만 청력 손실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메니에르병 전조증상으로는 두통과 머리가 멍하고 뒷골이 당기는 느낌, 뒤통수 통증과 수면장애, 안구건조증, 구강건조증 등으로 다양한데요. 초기에는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극심하게 증상이 휘몰아쳤다가 일시적으로 통증이 줄어드는 증상이 반복됩니다.

메니에르병 원인

 

 

 

메니에르병 원인 아직까지 뚜렷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알레르기가 원인이 될 수도 있고, 림프액 흡수 장애로 인해 내림프 수종이 생겨서 발병하기도 합니다.

 

또한 과로 및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기도 하고 여성은 월경주기와 관계가 어느 정도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메니에르병 치료

 

 

1. 식습관 및 생활습관 개선

메니에르병 치료방법 첫 번째로는 식습관 개선이 있습니다. 짠 음식을 웬만하면 피하고 당분이 높은 음식도 림프액 압력을 높여서 어지럼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 충분한 휴식과 수면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관을 수축시키는 담배 또는 술을 자제하고 카페인 과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약물 치료

두 번째로는 약물치료를 통한 방법입니다. 어지러움증, 메스꺼움과 구토를 억제하기 위해 진정제와 진토제를 복용하며 증상을 조절하고 청력 손실을 막기 위해서는 스테로이드 제재를 투여해야 합니다.

 

또한 어지럼 발작 예방을 위해 이뇨제와 혈액순화제 복용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뇨제의 경우 장기간 투여하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3. 수술

약물치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마지막으로는 수술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청력 손상의 경우에는 고막을 통해 약물을 주입하거나 진정신경을 파괴하는 수술을 하거나, 청력이 양호한 경우에는 내림프낭 감압술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메니에르병 증상 원인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메니에르병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질환으로 증상이 심해지면 사회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으니, 평소에 생활습관과 식습관 개선을 통해서 관리를 시작하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