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증 증상 겪어보신 분들은 얼마나 힘든 고통인지 아실 듯합니다. 심장은 우리 몸의 중심에 위치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에 심장에 이상이 생기면 걱정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심부전증 증상, 심부전증 치료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심부전증 증상

 

심부전증이란

 

 

 

먼저 심부전증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데요. 심부전증은 심장 능력이 쇠약해지면서 이완과 수축 기능이 감소해 몸 안의 모든 장기와 조직의 대사에 필요로 하는 피를 충분히 공급을 받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최근 5년간 발병률이 가장 높은 이 심장질환은? 치료법도 공개합니다!

 

 

심부전증 증상이 발생 시에는 심기능 감소뿐만 아니라 삼박출량 유지를 위해서 심박수가 빨라져서 심장과 심근이 커지게 되기도 합니다. 

 

심부전증 증상

 

심부전증 증상

 

 

 

 

심부전증 증상 1. 숨이 참

 

첫 번째 심부전증 증상으로는 숨이 차는 증상입니다. 가만히 있어도 숨이 차게 되고 기본적으로 숨 쉬는 것조차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가벼운 활동과 계단을 오르는 간단한 움직임으로 만으로도 숨이 차고 이 증상이 심해지면 호흡곤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부전증 증상 2. 부기

 

심부전증 증상 다음으로는 다리나 발목 부분의 부기입니다. 체내 염분과 수분이 정체되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혈액순환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아서 발과 발목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고 이 부기가 점점 다리로도 올라오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느리다 보니 부어있는 부위를 누르면 눌린 자국이 오래 남습니다.

 

심부전증 증상

 

심부전증 증상 3. 체중 증가

 

심부전증 증상 다음으로 체중 증가가 있습니다. 몸이 자주 붓게 되면서 이 증상이 반복이 되니 이로 인해서 체중이 증가하고 몸이 비대해지게 됩니다.

 

 

 

 

 

 

심부전증 증상 4. 야뇨증

 

심부전증 증상 다음으로 야뇨증입니다. 야뇨증은 밤에 더 자주 소변을 보는 것인데요. 낮 동안에 다리에 몰려 있던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와서 신장에서 배출되는데, 방광염이나 다른 질환에도 이 증상은 생길 수 있습니다.

심부전증 증상
심부전증 증상

 

심부전증 증상 5. 발작성 호흡곤란

 

심부전증 증상 발작성 호흡곤란이 있습니다. 이는 잠을 자다가 숨쉬기 어려워 깨게 만들고 반듯하게 누우면 숨쉬기 어려워지는 증상입니다. 호흡곤란 증상이 심해지면 숨이 차서 눕기도 힘들어지는데요. 이는 저산소증으로 인해 급격히 사망하게 되는 급성 폐부종으로 발전할 수 있어서 치료를 반드시 빨리 받아야 합니다. 

 

이 밖의 심부전증 증상으로는 운동 능력 저하와 극심한 피로감, 간이나 비장의 비대 증상, 심장 부정맥 증상으로 부정맥이 빠르거나 느려지는 증상, 우울과 불안 초조함 등의 심리적인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부전증 증상
심부전증 증상

 

심부전증 원인

 

 

 

이러한 심부전증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심장질환과 심장 판막 질환 그리고 심장에 발생하는 감염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생활 습관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수면 부족과 스트레스 음주 등의 요소가 심부전증 원인이 됩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에도 드물게 심부전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산모의 출산 전후로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항암제와 특정 약물의 부작용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부전증 증상
심부전증 증상

 

심부전증 치료법 

 

 

 

 

심부전증 치료법 만성인지 급성인지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급성 심부전증의 경우 일주일 이내 갑작스럽게 발생하거나 악화되는데요. 만약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했으면 혈압을 떨어뜨리는 치료를 해야 하고 혈관이 안 좋아서 심장 기능을 못한다면 혈관을 치료해야 합니다.

 

우선 심부전증 치료법은 약물치료를 하게 되며 약물치료로 불가능할 경우에는 수술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약물치료로도 정상까지 회복이 되기도 하는데, 약을 끊게 되면 다시 나빠지는 경우가 많아서 보통은 많은 분들이 평생 동안 지속적으로 먹게 됩니다.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인공심장 수술도 활발히 시행이 되고 있는데요. 심장 보조 장치를 통해 혈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게 하는 경우, 심부전증이 매우 심각한 경우에는 심장 이식과 같은 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심부전증 증상

 

심부전증 예방법

 

 

 

 

심부전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 및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 채소나 곡류를 많이 섭취하고 나트륨과 음주 및 흡연을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신장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적절하게 섭취하시고 적절한 운동과 체중 관리를 통해서 비만이 되는 것을 방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심부전증 증상과 심부전증 원인 그리고 치료법 빛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기능이 많이 떨어지는 부분이 바로 심장인데요. 많은 분들이 심장에 관련된 질환으로 안 좋은 일을 겪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평소에 잘 관리를 하셔서 젊어서부터 예방하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