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통증 원인 치료 방법 예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골반은 하반신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우리 몸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부분이라 잘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골반통증 원인

골반통증이란

 

 

 

 

골반통증은 골반 부분에서 발생하는 통증을 말합니다. 골반은 하반신의 중심부에 위치한 구조로서, 엉덩이, 고관절, 척추, 골반 내장 등이 포함됩니다. 골반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신체의 구조적인 문제, 염증, 염좌, 근육통, 신경통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엉덩이에 통증이 있다면? 원인과 치료 방법 알아보기



골반통증의 증상과 정도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골반통증은 통증, 불편감, 단단함, 제한된 움직임, 힘 줄어 짐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일시적이거나 만성적일 수 있으며 만성으로 갈 경우에는 일상생활 및 활동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골반통증 원인
골반통증 원인

 

골반통증 원인

 

골반통증 원인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골반통증 원인1.골반 내장 질환

 

골반 내장 질환도 골반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 난소, 자궁 경부, 방광, 항문 등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궁근종, 난소낭종, 자궁 내막증, 방광염, 대장염 등이 있습니다.

골반통증 원인 2. 임신

 

임신은 골반 주변의 구조와 압력을 변화시키므로 골반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 후반기에 자궁이 커지고 인대와 관절이 이완되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반통증 원인 3. 임신염좌 및 인대 손상

 

골반 주변의 인대 및 염좌 손상은 골반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스포츠 부상, 사고, 낙상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반통증 원인
골반통증 원인


골반통증 원인 4. 염증과 감염

 

골반 주변의 조직에서 염증이나 감염이 발생하면 골반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반염, 골반 골수염, 골반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골반통증 원인 5.신경통

 

척수신경이나 좌골신경 등의 신경 손상 또는 압박으로 인해 골반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골반통증의 원인은 다양하며, 골반 부위를 포함한 다른 부위에서 발생한 통증이 골반으로 방사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척추 이상, 신장결석, 골다공증 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골반통증의 원인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정확한 원인을 판단하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고 신체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료 전문가는 증상, 병력, 검사 결과 등을 종합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골반통증 원인
골반통증 원인

 

골반통증 치료 방법

 

골반통증의 치료 방법은 통증의 원인과 정도,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골반통증 치료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통증 관리: 통증 완화를 위해 통증 약물(진통제, 항염증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약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2. 물리치료: 전문의의 지도 하에 물리치료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 요법, 열 치료, 얼음 팩, 초음파, 마사지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통증 완화와 근육 이완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3. 운동 치료: 골반과 주변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하기 위해 전문가의 지도하에 운동 치료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근력 강화 운동, 신체 균형 향상을 위한 균형 운동, 유연성 향상을 위한 스트레칭 운동 등이 있습니다.

 

골반통증 원인
골반통증 원인



4. 자세 및 활동 조정: 자세와 움직임을 조정하여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적절한 자세와 체형 지지를 위한 보조 도구 사용, 일상생활 활동 및 운동 방식의 개선 등이 있습니다.

5. 신경블록: 만성적이고 심한 골반통증의 경우, 전문의가 신경블록이나 주사 치료 등의 절차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는 통증을 차단하거나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6. 수술: 만약 골반통증의 원인이 심각하고 치료가 어려운 경우, 전문의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의 목적은 특정 구조의 복구 또는 감압입니다.

중요한 점은 골반통증의 원인을 정확히 판단하고,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맞춤형 치료 계획을 받는 것입니다.

 

골반통증 원인
골반통증 원인

 

골반통증 예방법

 

골반통증이 수술로까지 가기 전에 미리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골반통증을 예방하기 위해 아래에 몇 가지 유용한 예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올바른 자세 유지: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경우,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과 골반을 지탱하기 위해 적절한 자세를 유지하고, 등받이를 사용하거나 매트를 사용하여 편안하게 앉을 수 있도록 합니다.

2. 균형운동과 코어 강화: 균형을 향상하고 골반 근육을 강화하는 균형 운동과 코어 강화 운동을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골반의 안정성을 개선하고 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적절한 체중 유지: 과체중이나 비만은 골반에 부하를 가할 수 있으며, 골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안전한 운동: 골반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유산소 운동, 신체 균형을 향상하는 균형 운동, 스트레칭 운동 등을 포함한 안전하고 적절한 운동을 실시합니다. 운동 전에 충분한 워밍업과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준비하고 부상을 방지합니다.

 

골반통증 원인
골반통증 원인



5. 휴식과 스트레스 관리: 골반통증은 스트레스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 관리 기술(요가, 명상, 호흡 운동 등)을 사용하여 신체와 마음의 긴장을 완화합니다.

6. 적절한 작업 및 운동 자세: 일상생활에서 골반에 부담을 가하는 자세나 운동을 피하거나 수정합니다. 긴 시간 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해야 하는 경우는 안 좋으니 자세를 지속적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7. 규칙적인 신체활동: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해 골반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골반통증 원인과 치료 방법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골반은 우리 몸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잘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