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 통증 원인 고관절 질환에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고관절 질환이 심해질수록 엉덩이 통증이 심하게 동반되는데요. 엉덩이 통증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엉덩이 통증 원인
엉덩이 통증 원인

 

엉덩이 통증 원인

 

 

 

엉덩이 통증 원인 1. 이상근 증후군

 

엉덩이 통증 원인 첫 번째로는 이상근 증후군입니다. 고관절 쪽에 이상근이라는 엉덩이 근육이 있는데, 이것이 좌골신경을 압박해 엉덩이를 중심으로 엉덩이 통증 또는 엉덩이 저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제 2의 심장인 발바닥이 자꾸 아프다면?

 

 

이상근 증후군이 나타나는 원인은 평소에 다리 꼬는 습관 또는 양반다리 등의 이상근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자세, 오래 걷거나 뛰는 등의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습관, 골반 또는 엉덩이에 외상을 입거나 염증이 생겼을 경우 등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이상근 증후군 대표적 증상은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심해지고, 좌골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에 다리로 이어지는 방사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허리와 사타구니 주변, 허벅지와 다리 발, 항문까지도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엉덩이 통증 원인
엉덩이 통증 원인

 

엉덩이 통증 원인 2. 고관절염

 

엉덩이 통증 원인 다음으로는 고관절염입니다. 골반과 다리를 연결하는 고관절 부위 연골이 닳면서 통증을 일으키고 걷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허리 통증이 심하다면 이 질환을 의심해보자!

 

 

고관절염은 보통은 노화로 인해 고관절이 퇴행되면서 대퇴부에 마모가 생기는 퇴행성 고관절염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사고, 외상으로 대퇴골두에 괴사가 일어나거나 골두에 변형이 생기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고관절염 주요 증상은 엉덩이 통증 그리고 고관절 주변 통증이 생깁니다. 통증으로 인해서 걸을 때 사타구니 쪽 통증이 좀 심해질 수 있고, 이 통증은 앉거나 서 있을 때 모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엉덩이 통증 원인
엉덩이 통증 원인

 

엉덩이 통증 원인 3. 고관절 충돌 증후군 

 

엉덩이 통증 원인 세 번째로는 고관절 충돌 증후군입니다. 골반과 연결되는 고관절 부위가 서로 충돌해 조직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고관절 충돌 증후군이 생기는 원인은 과도한 운동으로 인해 관절이 심하게 움직이면서 대퇴골 머리 부분과 비구가 반복적으로 충돌해 발생하게 됩니다. 대퇴골 머리 부분은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충돌이 더 심할 수밖에 없는데요. 과격한 운동을 주로 하는 젊은 분들 사이에서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고관절 충돌 증후군 대표적인 증상은 엉덩이 통증, 허리 통증 그리고 사타구니와 골반 통증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계단을 오르내릴 때 심해질 수 있고 증상이 악화되면 열감도 생기게 됩니다.

 

엉덩이 통증 원인
엉덩이 통증 원인

 

엉덩이 통증 원인 4. 고관절 점액낭염 

 

엉덩이 통증 원인 마지막으로 고관절 점액낭염이 있습니다. 고관절 주변에 여러 개 점액낭이 있는데요. 점액낭은 점액 주머니로 관절 마찰을 최소화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곳에 염증이 발생해 통증이 생기게 되면 이를 고관절 점액낭염이라고 하는데요.

 

고관절 점액낭염 원인은 잘못된 자세로 오래 유지하고 있거나 반복적으로 관절에 자극이 많이 되는 운동을 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는 점액낭에 마찰이 생기게 하고 자극이 지속되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관절 점액낭염의 대표적 증상은 역시 엉덩이 통증 그리고 사타구니 통증이 있는데, 아픈 부위 쪽으로 눕게 되면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앉았다 일어났다 하는 행위는 순간적으로 통증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엉덩이 통증 원인
엉덩이 통증 원인

 

엉덩이 통증 치료 방법

 

 

 

 

 

엉덩이 통증 치료 방법 초기에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비교적 간단하게 치료 가능한데 반대로 이 시기를 놓치면 심한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초기에 치료를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엉덩이 통증 치료 한약과 추나, 약침 등 한방치료가 가능합니다. 한약을 고관절과 주변 근육에 생긴 염증을 제거해 주고 부종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주변 인대 연골을 강화시켜 재발을 막아줍니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직접 틀어진 고관절을 바로 잡아주고 고관절 주변 부하를 줄이고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켜 통증을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이는 추나요법을 진행해 주시는 분의 경험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침을 염증을 제거하고 연골을 보호하며 고관절 강화 효과가 있습니다. 약침을 실제로 고관절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니 신뢰할만한 정보인 것 같습니다.

 

 

엉덩이 통증 예방법

 

 

 

 

엉덩이 통증 초기에 원인을 파악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우선 고관절에 부담되는 자세를 지양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자세는 다리 꼬는 습관 그리고 양반 다리, 한쪽으로만 무게가 쏠리는 자세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수영, 걷기 등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시는 것이 좋고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포함한 고관절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과제충 역시 엉덩이 통증을 야기시킬 수 있으니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지속적으로 스트레칭을 통해서 몸의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중요하니 평소에 습관처럼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