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통증 부위 다양한데요. 발바닥은 우리 몸의 제2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만큼 관리를 잘해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발바닥 통증 부위 각각의 특징과 발바닥 통증의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바닥 통증 부위
발바닥 통증 부위

 

발바닥 통증 

 

 

 

우리 몸의 많은 하중을 견디는 부위로 다양한 뼈와 힘줄이 있고 그러다 보니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그리고 원인도 굉장히 다양합니다. 발바닥 통증 부위 중 대표적인 것인 족저근막에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족저근막은 발의 중앙 쪽 아치에 있는 부분으로 몸의 하중을 온전히 받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발바닥 통증 부위
발바닥 통증 부위

 

발바닥 통증 부위

 

 

 

발바닥 통증 부위 1. 족저근막염

 

발바닥 통증 부위 첫 번째로 족저근막염을 들 수 있습니다. 발바닥 아치가 무너지면 족저근막염이라는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데요. 족저근막염은 발바닥 아치를 유지하는 족저근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주로 발바닥 안쪽에 통증을 유발하며 대표적인 발바닥 통증 부위 중 하나입니다.

 

 

무릎에 통증이 있으신가요? 그럼 이 질환일 가능성 높습니다!

 

 

발바닥 통증 부위 2. 아치

 

아치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치는 보행 시에 충격을 흡수하고 몸의 하중을 견디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여러 가지 다양한 이유, 즉 무리하게 걷거나 체중이 갑자기 증가해서 또는 높고 불편한 신발을 자주 신는 경우에는 아치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아치는 오목하게 유지되는 것이 좋은데 아치가 무너지게 되면 당연히 통증이 발생하게 되고 여러 가지 다른 질환으로 발전을 할 수 있으니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통증 부위 3. 티눈

 

발바닥 티눈은 많은 분들이 이미 겪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원뿔 형태의 국한성 각질 비후증입니다. 주로 발바닥 또는 발가락 사이에서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는 심해지면 신경을 자극하고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티눈은 발 볼이 좁은 신발을 오랫동안 신게 되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바닥 통증 부위
발바닥 통증 부위

 

발바닥 통증 부위 4. 입방골 증후군

 

발 바깥쪽에 입방골이라는 뼈가 있는데 그 아래를 비골근 힘줄이 받쳐주고 있습니다. 운동을 즐겨하시는 분들 중에서 발바닥 바깥쪽에 통증을 느끼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무리한 운동 등으로 인해서 이 부위에 염증과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이를 입방골 증후군이라고도 부릅니다.

 

 

 

 

 

발바닥 통증 부위 5. 부주상골 증후군

 

발 안쪽에 주상골이라는 뼈가 있는데요. 이 주상골에 추가적으로 생기는 뼈를 부주상골이라고 부릅니다. 이 역시 발바닥 통증 부위 중 하나인데요. 주요 증상은 부종 및 압통이 나타납니다. 특히나 뼈에 통증이 생기면 부주상골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 부위 6. 종골

 

종골은 발뒤꿈치 부분에 있는 뼈입니다. 발뒤꿈치가 오랜 기간 피로에 쌓이다 보면 골절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종골 피로골절이라고 부릅니다. 발바닥 뒤꿈치 통증이 대표적인 증상이고 바깥쪽 부분에도 통증을 유발합니다. 

 

발바닥 통증 부위
발바닥 통증 부위

 

발바닥 통증 부위 7. 지간신경종

 

지간신경종은 앞발바닥에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발바닥과 발가락 사이를 지나는 신경에 염증이 생기면서 두꺼워지는 전족부 질환입니다. 발가락 사이에서 발병하기 때문에 발바닥 앞쪽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발바닥 통증 부위 8. 허리디스크

 

발바닥 통증은 허리디스크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상이 척추신경에 압박을 주면서 다리로 내려가 신경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발바닥 통증뿐 아니라 엉덩이과 다리가 저린 증상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 부위
발바닥 통증 부위

 

발바닥 통증의 원인

 

 

 

 

위와 같은 발바닥 통증의 원인은 거의 다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 비해서 갑작스럽게 활동량이 증가하던가, 딱딱한 장소에서 구두와 하이힐 등을 장시간 착용하는 것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는 발바닥 구조상 아치가 일반적이지 않고 낮은 평발 또는 정상보다 높은 요족 변형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리의 길이가 다르거나 발의 과도한 변형 그리고 근육 구축 및 약화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 부위
발바닥 통증 부위

 

발바닥 통증 치료법

 

 

 

1. 보조기 사용

 

아치가 정상보다 높은 요족 변형이 있고 중족골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보조기를 착용하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소염 진통제 

 

부종이 동반되는 갑자기 악화되는 경우에 효과가 있지만 장시간 사용하는 것은 여러 부작용의 염려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3. 스테로이드 주사

 

위의 치료법으로 효과가 없을 때 진행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 스테로이드성 주사치료입니다. 

 

4. 수술적 치료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최소 절개 방식 또는 내시경으로 염증을 제거하고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발바닥 통증 심하면 걷지도 못할 지경까지 이르게 되고, 그렇게 되면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제2의 심장인 발바닥을 평소에 잘 관리를 해주어서 통증이 발생하지 않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