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통증 증상 심해질 경우 일상생활에도 제약이 있을 수가 있는데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 고관절 통증 증상 원인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고관절 통증 증상

고관절 통증이란

 

 

 

고관절 통증은 대퇴골과 골반 사이에 위치한 대퇴골두와 골반의 골반연골 사이의 관절인 고관절에서 발생하는 통증을 말합니다. 고관절은 움직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큰 관절 중 하나로, 다리의 운동을 돕고 하체가 지지하는데 관여를 하는 부분입니다. 이 관절은 둥글고 깊은 대퇴골두와 대퇴골두와 대퇴골에 붙어 있는 골반의 연골인 관절연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고관절 통증 원인

 

 

 

 

1. 골관절염(관절염): 골관절염은 관절연골의 변성, 염증, 염증 후 변화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적인 관절염입니다. 연령, 과거 손상, 유전적 요인, 골관절 부하 등이 골관절염의 원인이 됩니다.

2. 외상 및 부상: 고관절 주변의 외부 충격이나 손상은 통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골절, 탈구, 염좌 등의 외상이나 과도한 운동, 반복적인 충격 등으로 인해 고관절에 손상이 발생해 고관절 통증 원인이 됩니다.

 

 

골반통증이 있으신가요? 원인 치료방법 알려드립니다.



3. 근육 및 인대 문제: 고관절을 지지하는 근육과 인대의 문제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근육의 긴장, 약화, 불균형, 인대의 염증, 긴장도 변화 등이 고관절 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염증성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골반염, 회충성 관절염 등과 같은 염증성 질환은 고관절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은 관절 주변의 염증과 관련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신경통: 고관절 주변의 신경 구조에 문제가 생기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통은 통증뿐만 아니라 저림, 따끔거림, 마비감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밖의 다른 고관절 통증 원인으로는 고관절의 염증성 질환인 혈관염, 고관절의 감염, 근육 및 인대의 낭종, 종양, 대퇴 신경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고관절 통증 증상

고관절 통증 증상

 

 

 

고관절 통증 증상 1.통증

 

고관절 통증 증상 첫 번째는 흔히 관절 주위에서 느껴지는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 통증은 일상적인 활동이나 운동 시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걷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관절을 사용하는 운동을 할 때, 앉거나 일어날 때 등에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통증은 가벼울 수도 있고, 가끔은 가열감과 함께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2. 움직임 제한

 

고관절 통증으로 인해 관절의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움직임이 제한되면 평소에는 쉽게 할 수 있던 활동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걷기, 달리기, 앉거나 일어서는 등의 일상적인 동작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3. 관절 부종

 

관절 주위의 염증이나 손상으로 인해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관절 주위에 부풀어 오르거나 팽창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부종은 통증과 함께 나타날 수 있으며, 관절의 움직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고관절 통증 증상



고관절 통증 증상 4. 감각 이상

 

고관절 통증으로 인해 감각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 외에도 저림, 따끔거림, 마비감, 유두성 감각 등의 감각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각 이상은 신경 구조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5. 근력 약화

 

통증으로 인해 관절 주변 근육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움직임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근력 약화는 일상적인 활동에 어려움을 주며, 관절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도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6. 관절 강직성

 

통증과 염증으로 인해 관절의 움직임이 둔해지거나 관절 자체의 강직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관절이 뻣뻣하게 느껴지며, 전체적인 움직임 범위가 제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7.열감

 

관절 주위의 염증으로 인해 관절이 뜨거워지는 감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관절 주변 혈액 순환의 변화와 관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고관절 통증 증상


고관절 통증의 증상은 각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통증의 원인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고관절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화되는 경우, 전문의와 상의해서 진단을 받고 심한 경우에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고관절 통증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관절 통증 치료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