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에 좋은 음식 환절기만 되면 찾게 되는 것 같은데요. 비염은 환절기 단골손님이라고 할 만큼 일상생활을 괴롭히는 질환인데요. 오늘은 비염에 좋은 음식과 비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염이란

 

비염은 코 안 점막에 생기는 염증을 말하는 것으로 가려움과 콧물, 재채기 그리고 코막힘 등의 코와 관련된 온갖 증상이 동반되는 질병입니다. 비염은 크게 알레르기성 비염과 만성비염 그리고 혈관운동성 비염, 비후성 비염 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비염 종류

 

1.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은 먼지와 곰팡이 꽃가루, 동물의 털 등의 환경적 원인이 되는 것이 호흡기를 통해 들어오면서 나타나게 되는 비염입니다. 이 알레르기성 비염은 재채기를 계속하면서 콧물과 눈, 코 등의 가려움증이 지속됩니다. 

 

2. 만성비염

 

만성비염은 코막힘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데요. 이런 경우는 비염을 초기에 치료하지 않아서 만성으로 가게 된 경우인데요. 만성비염은 코 점막과 편도 쪽에 만성 염증이 있거나 영양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그리고 면역력 저하 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천식 증상과 천식에 좋은 음식 바로 알아보기!

 

오메가 3 효능과 함유 음식 알아보기

 

 

3.혈관운동성 비염

 

혈관운동성 비염은 피로감과 스트레스 그리고 외부의 변하는 온도와 냄새 등의 자극으로 혈관운동의 영향을 받게 되어서 나타나는 비염 증상입니다.

 

4. 비후성 비염

 

비후성 비염은 코의 구조적 변형으로 발생하게 되는 비염으로 이 또한 코막힘 증상이 대표적인 특징으로, 심할 경우에는 양쪽 코가 모두 막혀서 숨 쉬는 것조차 힘들고 후각 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염 증상

 

비염 증상 대부분 만성 비염 환자들이 코막힘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데요. 보통은 양쪽이 교대로 막히게 되는데, 심할 경우에는 양쪽이 같이 막혀서 코로 숨을 쉬는 것이 힘들어지는 상황까지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염 증상 다음으로는 콧물이 있는데요. 맑은 콧물이 나오게 됩니다. 세균에 감염이 된 경우에는 황록색을 띠는 화농성 비루로 변하기도 하는데요. 비강의 분비물이 뒤쪽 콧구멍으로 흘러내리기도 하는데요. 만성 비염은 염증으로 인해 비점막 신경이 노출되면서 재채기를 일으키기도 하고 후각이 소실되거나 감퇴가 되기도 합니다.

비염은 완치가 쉽지 않은 고질적인 질환으로 한번 생기면 평생을 달고 산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귀찮은 질병입니다. 비염은 염증 반응이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돕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면 비염 증상이 조금이나마 완화될 수 있는데요. 

 

그러면 비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비염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1. 배도라지차

 

비염에 좋은 음식 첫 번째로는 배도라지차가 있습니다. 배의 루테오린이라는 성분이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비염과 감기 그리고 천식에 좋고, 도라지 특유의 씁쓸한 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 점액 분비를 도와주어서 세균 침입을 막아줍니다.

 

2. 생강차

 

비염에 좋은 음식 다음으로는 생강차가 있습니다. 생강은 비타민C와 마그네슘 등을 함유하고 있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시중에 파는 생강차에 꿀을 넣어 마시거나, 생강을 사서 손질한 후에 썰어서 꿀에 재워둔 다음에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시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3. 배

 

비염에 좋은 음식 배가 있는데요. 배는 몸속의 갈증 해소와 기침과 가래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배를 그냥 먹는 것도 좋지만 배즙을 내어서 따뜻하게 먹으면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한테도 도움이 됩니다.

 

4. 미나리

 

비염에 좋은 음식 미나리가 있습니다. 미나리는 해독작용이 뛰어나고 식욕을 돋우는데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뿌리를 자른 미나리를 씻어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즙을 내어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마시거나 또는 거즈에 묻혀서 콧속을 찜질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을 즉각적으로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된장

 

된장은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 해독작용과 면역력 향상 그리고 항암효과도 있는데요. 몸속에 쌓인 독소를 없애주기 때문에 알레르기 비염을 완화시켜주는 음식으로도 좋습니다.

 

6. 연근

 

비염에 좋은 음식 연근이 있는데요. 연근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코 내부 점막 조직에 생긴 염증을 가라앉혀 만성비염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7. 검은콩

 

검은콩도 비염에 좋은 음식인데요. 검은콩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B, 아놀레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며 기침과 가래 증상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비염에 좋은 음식과 비염 증상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단연 따뜻한 물과 차를 수시로 마시는 것입니다. 완치는 힘들지라고 비염으로 인한 고통을 어느 정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