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용종 증상 나이가 들수록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서 복통이 생기게 되는데, 우리 몸의 장기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기능이 저하되고 담낭용종도 그러한 증상 중 일부입니다. 담낭이라는 곳은 소화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므로 담낭용종 진단을 받게 된다면 반드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담낭용종 증상과 원인 그리고 담낭용종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담낭용종이란

 

담낭은 우리가 흔히 아는 말로 쓸개라고 부르며 간 아래쪽에 위치해 있는 10cm 길이 정도의 주머니를 말합니다. 이 주머니의 부피는 공복 시에 증가하게 되어 있고, 식후에는 담낭의 수축작용으로 인해서 감소하게 되어 있습니다. 

 

담낭은 담즙을 농축시켜 저장하며 십이지장으로 담즙을 보내서 인체가 섭취한 지질의 소화와 흡수를 돕게 됩니다. 지질은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필요한 성분으로 음식으로 섭취하거나 간에서 만들어집니다. 

 

담도암 증상과 담도암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담낭용종은 담낭 점막에 생기는 병변을 의미하며 담낭의 용종성 병변이라고도 합니다. 담낭용종은 종양성 용종과 비종양성 용종으로 나뉩니다.

 

흔하게 발견되는 비종양성 용종에는 콜레스테롤, 염증성 용종 그리고 선근종증 등이 포함이 되고 종양성 용종에는 선종과 암종이 포함이 됩니다. 담낭의 암종 외의 선종의 경우에는 암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선종의 경우에 크기가 큰 경우에는 수술적 절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담낭용종 증상 

 

보통의 경우에는 담낭용종 증상이 특별히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건강검진 시 복부초음파를 통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담낭용종만으로는 속쓰림과 소화불량 등의 소화계통 증상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간혹 우상복부에 복통이 발생하거나 구토와 소화불량 그리고 복부팽만 등의 담낭용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담낭용종 증상으로 드물게는 담석성 통증과 비슷한 우상복부의 심한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매우 드문 현상이기는 하나 용종이 담낭벽에서 떨어져 담관을 통과할 때 황달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담낭용종 원인

 

담낭용종 원인 현재까지는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통해서 꾸준히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담낭용종 원인으로는 담즙에 콜레스테롤 그리고 염분이 비정상적으로 높게 되면 담낭용종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보고, 이 밖에 유전적인 원인과 음주와 흡연 그리고 운동 부족 등 좋지 않은 생활습관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담낭용종에 좋은 음식

 

1. 토마토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이 몸에 좋기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성분은 소화기 계통에 암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래서 음식에 토마토를 곁들여서 먹는 것이 좋은데요. 날것으로 먹는 방법보다는 기름에 익혀서 먹으면 흡수가 잘 되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1석 2조입니다.

 

2. 결명자

 

결명자도 담낭용종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명자는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서 위가 튼튼해져 소화기 계통이 건강해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의 수치도 낮춰주고 혈압도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3. 매실

 

담낭용종에 좋은 음식 다음으로 매실이 있습니다. 매실은 소화기 계통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담즙 분비 촉진 효능이 있으며 쓸개를 수축시키는 작용을 해 담석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4. 양배추

 

양배추는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각종 질병과 암의 발생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양배추의 비타민 C는 몸에 활력을 주고 비타민 U는 위장과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5. 고구마

 

담낭용종에 좋은 음식 마지막으로 고구마가 있습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품으로 유명한데요. 장에도 좋으고 위장 또한 건강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구마는 담낭 기능에 도움이 되고 몸에 좋은 미네랄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늘은 담낭용종 증상과 담낭용종 원인 그리고 담낭용종에 좋은 음식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담낭암으로 진행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담낭용종 진단을 받았다면 평상시에 철저한 관리를 통해서 치료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