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반대되는 경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갑상선 기능 관련 문제는 요즘에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오늘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갑상선 쉽게 말해서 호르몬이 과도하게 만들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이 에너지를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호르몬으로 목 앞쪽에 위치해 있는 갑상선이라는 기관에서 만들어지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뇌의 지시를 받아서 만들어질 때 과도하게 만들어지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도움이 되는 음식 알아보기

 

갑상선암 초기 증상과 수술비용 알아보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약을 통해서 충분히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시어 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 치료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은 다음과 같으니 이 중에 내 증상과 같은 것들이 많이 있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1. 더위를 참는 것이 어렵고 땀을 평소보다 많이 흘린다.

2. 예전에 비해 겨울에 추위를 덜 느낀다.

3. 식욕이 좋고 식사를 잘 챙겨 먹음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감소한다.

4. 피로를 쉽게 느끼고 팔다리의 힘이 빠진다.

5. 언덕이나 계단을 오를 때 평소에 비해 심하게 숨이 찬다.

6. 머리카락이 잘 끊어지고 이전에 비해 많이 가늘어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7. 손이 떨리고 맥박이 빨라지면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난다.

8. 손톱이 잘 부서지고 간혹 가다가 손톱이 밑바닥에서 분리되어 들뜨는 증상이 나타난다.

9. 피부 건조함이 심해지고 지속적으로 가렵다.

10. 팔과 허벅지 쪽의 근육이 약해지고 다리에 마비 증상이 오기도 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는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우선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약물 투여 기간에 관해서는 의사의 진단에 따라서 달라지며, 치료 후에도 재발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꾸준히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 이후 재발될 경우에는 방사성 요오드 요법을 이용해 방사성 물질을 이용한 치료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갑상선종의 크기가 크거나 갑상선 결절이 수반된 경우 등은 수술요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경우에 해조류의 섭취는 좋지 않은데요. 해조류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요오드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1. 양배추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 첫 번째로는 양배추가 있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으로 빠지지 않고 나오는 양배추는 면역력 증가와 항산화 기능이 있는 비타민 C, 베라카로틴과 루테인이 풍부한데요. 이러한 물질들은 내부 점막 유지에 도움이 되고 암을 예방해줍니다.

 

2. 블루베리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 다음으로는 블루베리가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면역체계 개선을 도와주고 갑상선 기능 조절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아보카도

 

아보카도에 있는 오메가 3 성분이 내분비샘의 과도한 활동을 억제해줘 갑상선 항진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버섯

 

버섯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으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면역력 저하로 인한 질병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기름에 튀기는 것보다는 데쳐서 먹거나 구워 먹는 방법이 좋습니다.

 

5. 곡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대표 증상 중 하나는 이유 없는 체중 감소인데요. 저칼로리 음식을 섭취한다면 체중 감소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칼로리를 포함하지만 당지수는 낮은 통곡물과 같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6. 검은콩

 

검은콩은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에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 항진증으로 인해 약물을 복용하고 계시다면 검은콩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질병이라고 하기에는 큰 문제는 아니지만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이 있으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