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상담사 전망과 연봉을 지난 시간에 알아보았습니다. 청소년 상담사로 활동하기 위해서 취득해야 할 자격증이 있는데요 바로 청소년 상담사 3급 자격증입니다. 청소년 상담사 3급 취득방법 그리고 기출문제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응시자격

 

 

1. 공단이 인정하는 10개 학과의 경우

 

 

 

 

상담 관련 학과 인정 시 위에 나열되어 있는 10개의 상담 관련분야(청소년학과, 청소년교육학과, 교육학과, 심리학과, 사회사업학과, 사회복지학과, 정신의학과, 아동학과, 아동복지학과, 상담학과)에 포함된 10개 학과명의 조합일 경우에만 학과 인정이 되고, 이외의 추가적인 다른 학과와의 조합은 인정이 되지 않는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청소년 상담학과, 심리 상담학과, 교육 심리학과 등의 학과는 인정이 되고 학과명 중에 학자는 포함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인정이 됩니다.

 

상담 관련 학과 인정 시 학위명이 아닌 학과명 또는 전공명으로 판단을 합니다. 

 

 

대학의 경우에는 학부명과 학과명, 전공명 중 어느 한 곳에 상담 관련분야가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인정이 됩니다. 대학원의 경우 학과명과 전공명 중 어느 한 곳에 상담 관련분야가 명시되어 있으면 인정이 되는데 단, 교육학과의 경우에 학과명으로는 인정이 불가하고 여성가족부령이 정하는 상담 관련분야에 해당할 경우에는 인정이 됩니다.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취득한 학위증명서와 졸업증명서 등은 원본서류에 대해 대사관 확인 후 한국어로 번역, 공증해 서류심사 기간 내 공단 서류심사 기관에 제출을 해야 합니다.

 

만약 전공을 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관련 전문 기관에서 2년 이상의 실무 경험이 있으면 청소년 상담사 3급 응시자격이 됩니다. 본인이 상담분야 4년제 졸업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각 학력에 따라 상담 실무경력이 적게는 2년에서 많게는 5년까지 있어야 청소년 상담사 3급 자격이 주어집니다. 

 

 

2. 여성가족부령이 정한 인정되는 상담 관련 분야인 경우

 

 

 

 

또한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한 상담 관련 분야를 이수한 경우에 상담분야 전공자로도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되는 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상담의 이론과 실제 (상담원리, 상담기법), 면접원리, 발달이론, 집단상담, 심리측정 및 평가, 이상심리, 성격심리, 사회복지실천론, 상담교육, 진로상담, 가족상담, 학업상담, 비행상담, 성상담, 청소년상담이 해당이 되고 이와 내용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과목 중 4과목 이상을 교과목으로 채택하고 있는 학문분야도 해당이 됩니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과목이 동일, 유사한 과목에 속하는지 자세히 보시려면 아래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다음과 같은 순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큐넷 홈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하기

 

 

청소년 상담사 3급 기출문제 

 

청소년 상담사 3급 시험을 위해서 그동안의 시험 문제가 어떠한 식으로 나왔는지 기출문제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은데요.

 

 

 

 

최근 3년간의 기출문제만 보아도 시험 감각을 익히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청소년 상담사 3급 기출문제는 아래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청소년 상담사 3급 기출문제 바로가기

 

 

지난 시간 청소년 상담사 전망과 연봉에 이어서 오늘은 청소년 상담사 3급 응시자격과 기출문제를 정리해드렸습니다. 청소년 상담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