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상담사 전망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데요. 청소년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이를 보다 전문적으로 상담을 해줄 전문가가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청소년 상담사 취업에 관련해 전망과 연봉 등을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 상담사 취업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이 있으면 우선 청소년 관련된 각종 기관에 모두 취업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각종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복지센터를 비롯한 복지시설과 학교나 교육청 위클래스 그리고 각종 정부 관련 기관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청소년 복지 지원법에 따라서 각 시도 및 시군구에 설치되어 있는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는 규모에 따라서 최소 한 명에서 최대 세명까지 청소년 상담사 3급 자격증 또는 그 이상의 급수 자격증을 배치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 상담사로서의 취업의 문은 긍정적인 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청소년 상담사 취업 가능한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청소년 상담기관

2. 청소년 복지시설

3. 공기업 청소년과

4. 청소년 수련원

5. 복지개발원 

 

이 밖에도 청소년 관련 시설이면 어디든 취업의 문은 열려있으니 많이 도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청소년 상담사 전망

 

 

 

앞에서 언급드렸다시피 청소년 상담사 전망 앞으로도 꾸준히 좋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가정 폭력과 학교 폭력 그리고 왕따나 각종 범죄 등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처해졌어도 친구나 부모님에게도 말을 못 하고 마음 졸이면서 지내는 아이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아직까지는 다른 선진국에 대해 정책적인 면과 예산에서는 많이 부족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청소년들은 이 나라의 미래나 다름없기 때문에 이 아이들을 올바른 환경에서 자라나게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어떻게 보면 국가적인 의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청소년 상담사 취업의 문을 점차적으로 늘릴 것이고 그렇게 되면 청소년 상담사 전망이 상대적으로 밝아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적으로 대표적인 청소년 상담번호인 1388로 걸려오는 청소년들의 고민전화는 매년 늘어나고 있고 이미 알려진 많은 예시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학업이나 교우 관계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불안감 우울감에 시달려왔던 청소년들이 상담자의 도움으로 그것을 극복했다는 사실을 볼 수 있습니다.

 

 

청소년 상담사 연봉

 

 

 

 

여성가족부에서는 매년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종사자 보수기본급 기준표를 공개하고 있는데요. 이는 공무원 보수 체계와 유사하게 구성되어 있고 기본급에서 정액급식비, 가족수당과 명절휴가비 등의 기타 보수를 합치면 청소년 상담사 연봉은 2천 중후반 정도로 초봉이 시작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어떻게 보면 많은 돈은 아닐 수도 있지만 호봉에 따라서 꾸준히 급여가 상승하게 되며 지자체 그리고 기관의 예상 범위 내에서 직무수당과 직책수당 등 다양한 수당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청소년 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청소년 상담사 3급 시험부터 응시하셔야 하는데요. 우선 청소년 상담사 3급을 위해서는 심리, 상담, 교육, 사회복지 등 관련 학과 4년제 졸업이 필요하며 필기시험과 면접 그리고 연수 등의 과정을 통해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취득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