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비교적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법과 증상 원인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 수지 증후군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손가락이라 손을 사용할 때 통증 또는 저림 현상이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혹시 손가락을 굽혔다가 펼 때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들고 딸깍하는 소리를 들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런 증상이 방아쇠 수지 증후군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보통 3번째 4번째 손가락 또는 엄지 손가락에 많이 발생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모든 손가락에도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 아래와 같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 있는 분 보세요!

 

 

1. 엄지손가락에 통증이 있고 좀처럼 나아지지 않습니다.

2. 중지, 약지 손가락을 구부렸다가 펼 때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납니다.

3. 손가락을 구부렸다가 펼 때 딸깍하는 소리가 난다. 이는 손가락을 억지로 펴는 과정에서 눌려있던 근육이 갑자기 펴지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4. 손가락과 손바닥 경계 부분 관절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5. 통증이 있는 부위에 압통과 부종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대표적인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이고 이러한 증상은 보통 아침에 심하게 나타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기도 하는데 증상이 오래간다면 이미 상황이 좀 진행된 상태라고 보시고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 수지 증후군 원인 

 

 

 

손가락 힘줄은 반복적으로 많이 사용하거나 갑자기 사용하게 되면 또는 오랫동안 힘을 준 상태가 지속되게 되면 주변 인대와 마찰이 생기고 그로 인해 힘줄과 인대 부분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염증으로 인해 힘줄을 둘러싸고 있는 인대 중에 A1 활차라는 인대가 있는데 여기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나타나는 질환이 바로 방아쇠 수지 증후군입니다. 

 

마치 방아쇠를 당길 때와 비슷한 증상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과거에 운전기사, 미용사 등 손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지신 분들에 많이 나타났는데 현재는 키보드,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많은 분들이 이 질환을 겪고 계십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법

 

 

 

 

 

1. 스트레칭 및 휴식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손가락 힘줄과 힘줄을 둘러싸는 인대 사이 마찰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이 마찰을 최대한 줄여야 하는데요. 손가락 사용을 최대한 줄이셔야 합니다. 손가락이 구부러지지 않게 도와주는 보조기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틈틈이 손가락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증상을 나아지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초기에 심하지 않을 때에는 이러한 방법으로도 충분히 증상이 호전되기도 합니다. 또한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곁들이는 것도 좋습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2. 주사요법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법 다음은 주사요법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호전되지 않으면 주사 요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사 요법은 스테로이드 약물을 이용하는데요. 질환이 있는 부분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놓아서 인대 염증과 붓기를 가라앉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다만 사람에 따라서 부작용 위험도 있기 때문에 적당 기간을 두고 최소한으로만 맞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복적인 주사 치료는 부작용과 합병증 위험이 있기 때문에 꼭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3. 수술요법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법 마지막은 바로 수술요법입니다. 위의 방법으로도 호전이 안된다면 마지막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수술입니다. 

 

수술은 힘줄을 둘러싸고 있는 인대를 세로 방향으로 잘라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인대를 자르고 나면 해당 부위가 힘줄의 움직임의 방해를 받지 않아서 걸림 또는 통증이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수술 이후에는 회복의 시간이 몇 주 가량 필요하지만 한번 수술을 하고 나면 꾸준히 관리만 잘해주면 재발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으로 지속적으로 고통받고 계신 분들이라면 수술요법을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평소에 과도한 손가락 사용이 원인인 만큼 직업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손에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 또는 운동을 하기 전에 손가락과 손목 등 어깨까지 모두 스트레칭을 한 뒤 시작하시는 것이 좋은 생활 습관입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최대한 빨리 발견해서 치료를 하는 것이 회복 속도에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조금이라도 길게 나타나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