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관절염 증상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 계실 텐데요. 저도 손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갖고 있다 보니 손가락 관절에 문제가 생겨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의 악화를 막기 위해서 손가락 관절염 증상과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
손가락 관절염 증상

 

손가락 관절염 증상

 

 

 

 

 

손가락 관절염 증상 1. 관절 통증

 

손가락 관절염 증상 가장 첫 번째는 손가락 관절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는 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더 심해지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영향을 받는 관절 움직임이나 압력 등으로 인해 악화되어 통증이 생기는데 사람마다 일정하기도 하고 간헐적일 수도 있습니다.

 

 

관절에 좋은 콘드로이친 효능 이렇게나 많다고?

 

 

손가락 관절염 증상 2. 뻣뻣함

 

다음 손가락 관절염 증상은 뻣뻣한 증상인데요. 특히 일정기간 활동을 하지 않은 아침 기상 후에 이러한 증상이 잘 나타납니다. 하지만 곧 다시 부드러워질 수 있고 이는 일시적인 증상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증상이 지속된다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
손가락 관절염 증상

 

손가락 관절염 증상 3. 작은 물건을 잡기 어려움

 

손가락 관절의 통증 그리고 뻣뻣함으로 물건을 잡는 것이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 4. 손가락 무감각

 

손가락 관절염 증상이 심해지면 손가락의 감각이 없어지거나 때로는 따끔거리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는 영향을 받는 관절 주변 신경이 압축되거나 손상이 되어 생길 수 있는 증상입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 5. 손가락 운동 범위 감소

 

손가락 관절염은 손가락 운동 범위 그리고 유연성까지 제한시켜 우리가 평소에 많이 하는 손가락으로 하는 일상적인 작업 즉 회사 업무, 글쓰기 등 간단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
손가락 관절염 증상

 

손가락 관절염 증상 6. 손가락 관절 주변 붓기

 

손가락 관절염으로 인해 영향을 받은 관절 주변에 붓기 또는 심하면 압통까지 생길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서 손가락이 뜨거워지는 증상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 7. 손가락 변형과 쇠약

 

손가락 관절염은 구부리는 기능이 눈에 띄게 제한될 수 있고 이 증상이 지속되면 손가락 변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손가락은 손의 쇠약까지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일생생활에 지장이 될 수 있으니 이렇게 되기 전에 잘 관리를 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원인
손가락 관절염 원인

 

손가락 관절염 원인

 

 

 

 

손가락 관절염 원인 1. 유전적 요인

 

유전적인 요인이 첫 번째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가족 중에 손가락 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으면 유전적으로 손가락 관절염이 생길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원인 2. 외부 요인

 

손가락 관절염 원인 다음으로는 외부로부터 받은 충격 등 외부 요인에 의한 것입니다. 예를 들면 손가락이나 손목이 다쳤을 때 관절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러한 외상이 재발하거나 반복된다면 손가락 관절염 증상도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사성 질환 중에는 관절에 염증을 주는 질환도 있고, 손가락과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에도 연골 조직이 마모되어서 손가락 관절염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알아두셔야겠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원인 3. 노화

 

몸의 모든 기관이 그렇듯이 나이가 들면 노화증상으로 인해서 관절의 퇴화가 오게 됩니다. 자연스러운 현상이 꾸준한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악화되는 것을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원인
손가락 관절염 원인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1. 약물치료

 

첫 번째로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등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과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 등 관절통증 완화에 좋은 성분으로 처방받아서 약물치료를 받아보실 수 있는데요. 이러한 약물 치료는 사람에 따라서 구토와 메스꺼움 그리고 발열,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과 처방에 따라 복용하셔야 합니다.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2. 물리치료

 

아직 초기라면 간단하게 소염제나 파스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통증이 심해지면 파라핀치료나 레이저치료로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손가락 관절염 치료를 위해서는 일단 정확한 상태를 진단받고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원인이 직업군에 의한 질환인지 퇴행성에 의한 질환인지에 따라서도 받는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3. 손가락 관절 통증 완화 운동

 

손가락 관절염 치료를 위해 평소에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있는데요. 손가락에 고무줄을 끼워서 오므렸다 폈다가를 반복하는 운동, 주먹을 꼭 쥐고 힘을 주는 등의 운동이 있는데요. 손가락 근육이 크지 않아서 스트레칭을 하기가 비교적 간단하고 따라 하기도 쉽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4. 수술적 치료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마지막 흔하지 않지만 있을 수 있는 수술인데요. 손가락 연골이 앓아 기능을 잃을 상태까지 간다면 손가락 관절 연골을 제거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법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술로까지 가는 경우는 많이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 방치하면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서 예방을 하고 관절 유연성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평소에 예방만 잘한다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중증으로 가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빠르게 회복이 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시고 평소에 신경을 많이 써주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