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 원인을 알면 치료를 하기 더 쉬울 텐데요. 허리통증 겪어보신 분들만 그 고통을 아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허리통증 원인 그리고 허리통증 치료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 원인 여러 가지가 있는데, 부분별로 원인을 나눠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허리통증 원인 1. 근육 및 인대의 문제

근육 염좌: 허리 근육의 급격한 수축 또는 능선을 초과하는 활동으로 인해 근육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통증, 근육 경련 및 운동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 긴장: 긴장한 근육은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긴장은 스트레스, 잘못된 자세, 비정상적인 움직임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통: 근육의 부담이나 부상으로 인해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도한 운동, 힘든 일, 허리 근육의 약화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발목통증 원인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허리통증 원인 2. 디스크 문제

디스크 손상: 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에 위치한 봉소와 유연한 조직입니다. 디스크의 외부 구조 손상이나 내부의 젤 상태 변화로 인해 디스크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디스크에서 물질이 누출하거나 디스크가 터질 수 있으며, 이는 허리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디스크 탈출: 디스크의 내부 물질이 디스크의 외부를 통해 누출되는 것을 디스크 탈출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디스크 주위의 신경 구조에 압력을 가하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슬리핑: 디스크는 주로 나이가 들면서 더 퇴화되고 나타날 수 있는 상태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디스크의 높이가 감소하고, 척추뼈와 디스크 사이의 공간이 좁아질 수 있으며, 허리통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 원인 3. 척추 관절의 문제

 

 

 

관절염: 척추 관절의 연결 부위가 염증이 발생하여 관절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오래된 관절염은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관절 분리: 척추 관절의 부분적인 분리나 이탈은 허리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부상, 비정상적인 움직임 또는 퇴행성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관절 동작: 척추 관절의 움직임이 비정상적으로 제한되거나 비정상적으로 동작할 경우,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허리통증 원인 4. 척추 변형

척추 퇴행성 질환: 척추 퇴행성 질환은 척추 뼈와 연결된 조직이 나이가 들면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척추 디스크의 변화, 골화, 척추의 변형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척추의 곡선이 비정상적으로 측만 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선천적인 문제일 수도 있으며, 척추 통증과 함께 허리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척추 골절: 척추의 한 부분이 골절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척추 골절은 외상, 골다공증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허리 통증과 함께 척수 또는 신경 구조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허리통증의 주요한 원인 중 일부에 해당하는 설명이며, 개인의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원인이나 복합적인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의 정확한 원인과 진단은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허리통증 치료
허리통증 치료

 

허리통증 치료

 

허리통증 치료 방법은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흔한 허리통증 치료 방법 몇 가지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허리통증 치료 1. 휴식과 활동 조절

휴식: 허리통증이 심할 때는 휴식이 필요합니다. 침대나 평평하고 편안한 표면에 누워 휴식을 취하고, 허리를 지지해 주는 베개나 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동 조절: 과도한 활동을 피하고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운동이나 활동을 제한하고, 목표적인 휴식과 허리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 치료 2. 물리치료

열 또는 냉 적용: 열 패드나 뜨거운 샤워를 통해 근육을 이완시키거나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냉 팩을 사용하여 통증과 염증을 감소시킬 수도 있습니다.


마사지: 전문가에 의한 마사지는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통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전기 자극치료: 전기 자극을 통해 근육을 자극하고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 치료
허리통증 치료

 

허리통증 치료 3. 약물 치료

진통제: 일시적인 통증 완화를 위해 의사의 처방에 따라 비타민 B12, 아세트아미노펜 또는 비소엽산을 포함한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항염증제: 염증이 있는 경우,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를 복용하여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 치료 4. 운동 치료

근력 강화 운동: 허리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수행하여 허리를 더 안정적으로 지지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안내와 감독 하에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연성 운동: 척추와 주변 근육의 유연성을 높이는 스트레칭과 요가 운동은 허리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 치료 5. 전문적인 치료

침구 요법: 침구사의 조언에 따라 특정한 침구를 사용하여 허리를 지지하고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 전문가의 지도 하에 척추 조정, 척추 인대 조작, 운동 치료 등을 포함한 다양한 물리치료 절차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사 치료: 스테로이드 주사 또는 전기 자극을 이용한 주사 등의 치료 방법을 의사와 상의하여 고려할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 치료 방법은 개인의 상황과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나 전문가와 상담하여 개인 맞춤형 치료 계획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허리통증 원인 그리고 허리통증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하는 것이 병을 키우지 않는 방법이니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