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꿈치 통증 원인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요. 증상에 따른 원인을 알면 적합한 치료법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팔꿈치 통증 원인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 통증 원인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일반적인 팔꿈치 통증 원인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1. 테니스 엘보우 

 

테니스 엘보우는 반복적인 팔과 손목의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로 흔히 테니스 같이 손목을 많이 움직이는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납니다. 주로 외측 팔꿈치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하며, 손목과 손가락 운동 시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엘보치료법이란?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볼까?



팔꿈치 통증 원인 2. 골절 또는 탈구

 

팔꿈치 부근에 골절이나 탈구가 발생하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사고나 외부 충격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3. 건초염

 

건초염은 팔꿈치 주위의 힘줄이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입니다. 팔을 반복적으로 구부리거나 펴는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4. 건초관절염

 

건초관절염은 팔꿈치 관절의 연골이 파괴되어 발생하는 염증성 관절질환입니다. 팔꿈치의 통증과 함께 관절의 강직함과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 통증 원인 5. 건초관절주위염

 

팔꿈치 주위의 힘줄, 건막, 근육 등 주변 조직의 염증이 있는 경우 팔꿈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반복적인 운동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6. 신경관 증후군

 

팔꿈치 주변의 신경이 압박되거나 손상을 받으면 신경관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손가락에 뻐근함과 저림증을 동반한 팔꿈치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7. 염좌염

 

팔꿈치의 힘줄과 건강을 갖는 조직에 염증이 생기면 염좌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반복적인 운동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팔꿈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명칭은 다 다르지만 원인은 팔과 손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일이나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주로 걸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원인 외에도 팔꿈치 통증은 근육의 피로, 관절염, 감염, 신경병적인 문제 등 다양한 다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각한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증상을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 통증 증상

 

다음은 일반적으로 경험되는 팔꿈치 통증 증상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통증: 팔꿈치 통증은 가장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통증은 일시적일 수도 있고, 지속적이거나 만성적일 수도 있습니다. 통증은 근육, 힘줄, 인대, 관절 등 팔꿈치 주변 조직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뻐근함과 둔한 통증: 팔꿈치 통증은 종종 뻐근하거나 둔한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일상생활에서 팔을 움직일 때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염좌와 강직: 심한 팔꿈치 통증이 있는 경우 팔을 움직이는 범위가 제한되고, 팔꿈치 관절이 강직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일상적인 활동에 제약을 가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 통증 원인



4. 부종과 염증: 팔꿈치 주위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면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팔꿈치 주위에서 부종, 발적, 붉은 색상 변화 등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5. 저림과 마비: 신경관이 압박을 받거나 손상을 입을 경우, 팔꿈치 주변에서 저림, 마비, 손가락 무감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관절 소리 : 일부 사람들은 팔꿈치를 움직일 때 끙끙거리거나 소리가 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관절 내부에서 마찰이나 이상한 움직임이 발생하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 증상은 각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을 정확해야 정확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 통증 치료법


팔꿈치 통증의 치료법은 통증의 원인과 심각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팔꿈치 통증 치료법입니다.

 

 

 

 



1. 적절한 휴식 : 팔꿈치 통증이 발생한 경우, 활동을 피하고 팔을 적절히 휴식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을 유발하는 활동을 제한하고, 팔꿈치를 부담스럽게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2. 냉찜질 또는 열찜질: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냉찜질 또는 열찜질을 할 수 있습니다. 초기 염좌나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냉찜질을 통해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만성적인 통증이 있거나 근육 피로에 의한 통증인 경우, 열찜질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3. 약물 치료: 팔꿈치 통증의 경도한 경우 일시적으로 진통제나 항염증제를 사용하여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 치료는 증상의 완화를 위한 일시적인 해결책이며, 원인에 대한 치료는 필요합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4. 물리치료: 팔꿈치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 물리치료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전문가의 지도하에 근육 강화, 신경 조작, 마사지, 체외 충격파 요법 등을 통해 통증을 완화하고 근육과 관절의 기능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5. 관절 주사: 만약 염증이 심한 경우, 의사는 스테로이드 또는 유리한 관절 주사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사는 직접 통증 부위에 주입하여 염증을 감소시키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수술: 만약 팔꿈치 통증이 심하고 위와 같은 치료가 효과가 없는 경우 마지막 수단으로 수술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은 특정 상태나 손상을 치료하거나 신경 또는 혈관을 해방시키기 위해 수행될 수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 치료법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을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서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