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증상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생기기도 하는데요. 꼭 노화로 인한 증상뿐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원인으로도 백내장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백내장 증상 및 백내장 원인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 증상

백내장이란

 

 

 

백내장은 눈의 렌즈가 탁하게 되어 시력을 저하시키는 질환입니다. '백'은 희게 빛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내장'은 렌즈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백내장은 렌즈 내부에 있는 단백질이 노화하거나 변성하여 탁하게 되면서 발생합니다.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렌즈가 투명하게 빛을 통과시키며 빛을 정확하게 굴절하여 맑은 시야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백내장이 발생하면 렌즈가 흐리고 탁해지기 시작합니다. 이는 빛을 올바르게 굴절시키지 못하게 하여 눈에 들어오는 이미지를 흐리게 만듭니다. 이러한 상태로는 시력이 저하되고, 일상생활에서 물체의 선명도와 윤곽을 제대로 인식하기 어려워집니다.

 

 

백내장 수술 비용과 수술 후 회복기간은?



백내장은 일반적으로 노화에 따라 발생하지만, 선천적인 요인, 외상, 대사 이상, 약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로 인해 렌즈 내부의 단백질이 쌓이거나 변성되어 렌즈가 탁해지고 흐려지는 것입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 증상



백내장은 주로 연령에 따라 발생하며, 주로 6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서 발견됩니다. 초기에는 미세한 시력 저하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진행하면서 시야의 흐림과 선명도 감소 등의 증상이 심해집니다.

백내장은 안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하며,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흐린 렌즈를 제거하고 인공 렌즈를 삽입하여 시력을 개선시키는 절차입니다. 백내장은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안구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권장됩니다.

 

아래에서 백내장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 증상

 

백내장 증상

 

 

 

백내장 증상 1. 시야 흐림

 

백내장으로 인해 렌즈 내부의 단백질이 탁해지면 시야가 흐려집니다. 처음에는 미세하게 흐릿하거나 약간의 안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야가 점점 흐려져서 물체의 선명도와 윤곽이 흐려지게 됩니다.

백내장 증상 2. 안개 현상

 

백내장은 시야에 안개 또는 흐린 막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시야가 탁해져서 물체의 윤곽이 흐려지고 선명도가 감소합니다. 이는 일상 생활에서 글씨를 읽거나 세부적인 작업을 하는 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 3. 선명도 감소

 

백내장으로 인해 렌즈 내부의 단백질이 쌓이면 빛을 정확하게 굴절시키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물체의 선명도가 감소하고 세부 사항이 흐려집니다. 선명한 경계와 세부적인 디테일을 인식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 4. 대비 감소

 

백내장은 시야의 대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색깔이 흐려지고 덜 선명해져서 물체들 사이의 대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색상 차이를 인식하고 구별하는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 증상



백내장 증상 5. 빛에 민감함

 

백내장으로 인해 렌즈 내부의 투명도가 저하되면 빛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햇빛이나 강한 조명 아래에 있는 경우, 눈이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여 불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 6.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현상

 

백내장으로 인해 시력이 흐려지면서 동일한 물체가 두 개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렌즈의 흐릿함으로 인해 빛이 각기 다른 경로로 굴절되어 두 개의 이미지가 생성되는 결과입니다. 이로 인해 물체를 정확히 인식하고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 7. 야간 시력 저하

 

백내장으로 인해 야간에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어두운 환경에서 시야가 더욱 흐려지고 불분명해져서 야간 운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밤에 길을 가는 것이 어렵거나 주변 물체를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백내장의 진행 정도와 환자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백내장 의심 시 즉시 안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이러한 백내장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 증상

 

백내장 원인


백내장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한 백내장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자연적 노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자연적인 노화입니다. 노화로 인해 렌즈 내부에 있는 단백질이 쌓이고 더욱 탁해지며, 렌즈의 유연성이 감소합니다. 이는 대개 연령에 따라 진행되며, 일반적으로 6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발생하는 원인입니다.

2. 선천적 요인: 일부 사람들은 출생 시부터 백내장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선천성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선천성 백내장은 태아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렌즈의 이상 발달 또는 이상 유전자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외상: 눈에 외부적인 충격이나 손상을 입는 경우에도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렌즈 내부의 조직이 손상되거나 렌즈가 원래의 투명성을 잃게 됨으로써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대사 이상: 몇 가지 대사 이상은 백내장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뇨병은 고혈당 수준이 렌즈에 손상을 초래하여 백내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약물 및 환경 요인: 일부 약물이나 환경 요인도 백내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테로이드 약물을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렌즈에 영향을 주어 백내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도의 자외선 노출이나 흡연도 백내장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원인에 따라 발병 시기와 진행 속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백내장을 예방하거나 조기 발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