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확진자가 30만명이 훌쩍 넘은 상태에서 또 다른 변이 바이러스인 델타크론 즉, 델타와 오미크론을 합쳐놓은 재조합체가 생겨서 이 바이러스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과연 얼마나 위험성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델타크론이란?

 

델타크론은 델타 및 오미크론의 요소를 포함하는 코로나 바이러스 변종이며, 다시 말해 두 변종의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어 재조합된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워릭 대학의 한 바이러스학자는 "이러한 재조합제는 한 사람, 같은 세포에서 하나 이상의 변종이 감염되고 복제될 때 발생한다"라고 말했는데요. "델타크론은 같은 개체군에서 유통되는 델타 및 오미크론 변종의 산물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이 변종은 어디에서 발견되었습니까? 

 

이 변종이 프랑스의 여러 지역에서 확인됐으며 올해 초부터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비슷한 프로파일을 가진 게놈은 덴마크와 네덜란드에서도 확인되었습니다.  미국에서도 델타크론이 검출됐다는 보고가 있었고 영국 보건청(UKHSA)에 따르면 영국에서도 30여건이 검출됐다.

 

영국 델타크론의 첫 번째 사람 간 전염 사례가 이번 주 중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파스퇴르 연구소(Institut Pasteur)의 에티엔 사이먼-로리에르 박사는 델타 바이러스와 오미크론 재조합 바이러스가 여러 가지 있을 수 있다고 경고했는데요. 그는 "프랑스와 덴마크, 네덜란드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매우 비슷해 보이며 뿌리가 같은 바이러스를 가진 재조합체일지도 모른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영국과 미국 등지에서 보고된 델타 오미크론 재조합제는 부모 바이러스의 다른 조각들을 결합하는 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프랑스에서 볼 수 있는 델타크론과는 다르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우리는 이 재조합을 나타낼 다른 이름을 찾거나 숫자를 추가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델타크론의 등장은 걱정해야 할 정도인가?

 

전문가들은 재조합 변종이 드물지 않으며, 델타크론이 첫 번째가 아니며 코로나 변이에서 마지막으로 발생하는 것도 아니라고 재빨리 강조했습니다. 웰컴 트러스트 생어 연구소의 제프리 배럿 박사는 "이러한 현상은 우리가 지배적인 변종에서 다른 변종으로 전환기에 있을 때마다 일어나며, 대개 과학적 호기심이지만 그 이상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델타크론 감염 사례는 극히 적은 편이어서 변종의 심각성이나 백신이 얼마나 잘 예방하는지 등에 대한 자료는 아직 충분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수미아 스와미나탄 수석과학자는 20일 트위터에 "우리는 인간이나 동물에서 여러 개의 순환형 변이체를 통해 재조합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기다려야 합니다. 이 전염병에 대처함에 따라 시퀀싱, 분석 및 신속한 데이터 공유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는 "우리는 이 재조합의 전염성과 백신에 의한 면역 보호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능력 측면에서 이 재조합의 행동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또한 유전자 감시의 필요성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바이러스가 계속 순환하면서, 특히 백신 접종 부족 인구와 백신에 의한 면역력이 쇠퇴하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우리는 재조합을 통해 생성된 사람들을 포함한 더 많은 변종들을 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영국 HSA에 따르면 이 변종이 우려할 만한 성장률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몇 번이고, 수백만 마리의 오미크론 중 수십 개의 오미크론 염기서열을 가진 것은 지금까지 세계 어느 곳에서도 매우 드문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것이 계속 감시될 것이라고 확신하지만, 현재로서는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이전의 델타, 오미크론, 그리고 백신 접종은 적어도 이 변종에 대한 보호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