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반변성 치료에 대해 잘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황반변성은 실명을 유발하는 눈질환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무서운 질환이기 때문에 발견하면 즉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황반변성 치료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황반변성 치료 초기에 안하면 실명 가능성 있다?

 

 

또 다른 실명의 원인인 안구질환은 무엇?

 

 

황반변성이란?

 

 

 

 

 

황반변성은 안구에 있는 황반이라는 부위에 변성이 발생해 시력이 서서히 떨어져 가는 질환을 말합니다. 황반은 망막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부위이고 중심 시야가 맺히는 곳입니다.

 

크기는 작지만 시력 기능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빛을 느끼고 색을 구분하는 시세포가 대부분 이곳에 밀집되어 있습니다. 

 

황반변성 종류

 

 

 

 

 

 

건성 황반변성

 

망막 아래에 드루젠이라고 하는 찌꺼기가 쌓이는 질환으로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발견되지 않고 시간이 지날수록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심하면 습성 황반변성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생활습관과 식생활 등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습성 황반변성

 

망막 안에 신생혈관이 자라서 부종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시력저하가 급격하게 오기 때문에 발견 즉시 레이저 또는 항체주사 등의 치료로 시력을 보존시켜야 합니다. 발견이 늦으면 실명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안과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황반변성 원인

 

 

 

 

 

 

노화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40대에 들어서면 정기적으로 안과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노화에 의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지만 이로 인해 자외선과 블루라이트 등 빛에 의한 손상으로 안구노화가 생기면서 황반변성의 유발을 더 앞당기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황반변성 치료방법

 

 

 

 

 

레이저 광응고술

 

레이저 광응고술은 레이저 광선으로 망막 내부에 생긴 신생혈관을 파괴하는 황반변성 치료방법입니다. 이는 주변의 정상 망막조직까지 손상시킬 수 있는 위험이 있어 의사의 판단에 의해 제한된 경우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항체주사

 

항체주사는 신체 저하의 원인인 맥락막에서의 신생혈관을 생기게 하는 혈관 생성 인자에 대항하는 항체를 체내에 주사해 맥락막 신생혈관을 쇠퇴시킬 수 있는 황반변성 치료방법으로 떨어진 시력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많이 시도하고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광역학

 

광역학은 광 감각 물질을 맥락막 신생혈관에 주사 후 레이저를 조사해 불필요한 신생혈관을 선택적으로 없애주는 황반변성 치료방법으로 레이저 광응고술에서 보여주었던 부작용을 개선해주고 더 이상의 시력저하를 멈추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실명의 원인이 되는 황반변성이라는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명이라는 것이 나에게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시고 누구에게도 올 수 있는 무서운 순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증상이 있을 때 황반변성 치료를 꼭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본인 몸은 본인이 가장 잘 알기 때문에 조그만 증상이라도 민감하게 받아들여서 바로 검진을 받고 대처하는 습관을 생활화하도록 해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