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어디인지 잘 몰라서 받았어도 사용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대상자 신청벙법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란?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발급되는 문화생활을 위한 카드로 문화예술과 국내 여행, 스포츠 관람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공연, 영화, 전시 등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관람 및 음반과 도서 구입 등도 해당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일 인당 연간 10만원이 지원이 되며, 일 년 단위로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 현재는 문화누리카드 발급자가 그다음 해에도 수급자격을 유지할 경우 별도의 신청 자격 없이 자동으로 지급을 받게 되었습니다. 

 

사용기간은 발급일로 부터 12월 31일까지고, 사용기간이 지나면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이월되는 것이 아니라 국가로 다시 반납이 되니 사용기간 전까지 꼭 사용하셔야 합니다.

 

선물받은 문화상품권 대체 어디서 쓸 수 있어?~!!

 

문화누리카드 수급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교육급여, 주거, 생계 , 의료 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등

차상위계층: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장애수당 수급자, 저소득한부모가족, 교육급여 수급자 외 나머지 가구원, 차상위자활근로자,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수급자, 본인부담경감대상자 등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이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발급, 인터넷 누리집 또는 앱 접속을 통해 발급, 전화 ARS를 통한 재충전이 있습니다. 

 

각자 편하신 방법을 선택해서 신청을 받으시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가맹업종

 

문화누리카드 가맹업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화, 관광, 체육 카테고리 별로 어떠한 품목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대략적으로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품목에서 사용을 할 수 있으니,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문화누리 홈페이지에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 사용하기 - 오프라인 가맹점 & 온라인 가맹점을 클릭하시면 쉽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하는 방법은, 첫번째로 본인이 원하는 곳을 직접 입력하는 방법과 장르별로 검색하고 싶을 때 지역과 장르를 구분해서 검색하시면 해당 지역의 해당 장르의 가맹점의 리스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서울 강남구에서 문화 - 음악 관련 가맹점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검색하니 아래와 같은 리스트가 나옵니다.

 

가맹점의 주소와 전화번호, 이용정보와 할인정보까지 전부 확인해 볼 수 있어서 편리한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가맹점 모두 같은 방식으로 검색이 가능하니, 검색을 해보시고 오프라인 가맹점 방문 시에는 반드시 전화로 확인해보시고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인지 확인을 먼저 해보시고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와 신청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잘 몰라서 누리지 못하는 혜택들이 많은데요. 그중 하나가 문화누리카드인 것 같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수급대상자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지금이라도 신청하셔서 연말까지 혜택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