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통증 원인 나이에 상관없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노화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무릎통증이 생기기도 하지만 요즘은 젊은 나이에도 무릎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잘못된 생활습관에서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무릎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기 쉽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무릎통증 원인
무릎통증 원인

 

무릎통증 증상

 

우리는 움직일 때 무릎에서 뚝하는 미세한 소리를 들을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크게 생각할 문제는 아닌데요.

 

 이러한 증상이 반복되고 다른 관절에 영향을 줄 경우에는 인대부상과 반월상 연골 파열 그리고 슬개골 탈구 등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무릎통증으로 이어지고 심해지면 걷기조차 힘든 상황까지 올 수 있으니 평소에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이러한 무릎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무릎통증 원인은 무엇인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인의 고질적 질환 허리디스크 치료법은?

 

각종 근육통의 원인 바로 이거라는데?

 

무릎통증 원인

 

과체중

가장 쉽게 생각해볼 수 있는 원인으로는 과체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하체보다 상체에 살이 더 많으신 분들이 무릎통증을 많이 호소하기도 하시는데요. 아무래도 다리로 지탱해야 하는 상체가 무겁다 보니까 활동을 하는 경우에 무릎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걷거나 계단을 오르락 내리락 하는 등 활동들이 이어질 경우에 관절 연골의 손상을 가져와서 골관절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과체중이신 분들은 체중감량에 신경을 쓰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근육의 유연성과 힘의 부족

 

무릎 주변에 근육의 힘이 부족과 하고 유연성이 떨어지면 외부의 충격에 금방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변에 강한 근육들이 있어야 관절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몸을 잘 움직이지 않고 운동을 잘 하지 않는 사람들은 몸이 전체적으로 굳어있어서 작은 움직임에도 관절들이 놀랄 수가 있습니다. 평소에 스트레칭을 자주 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가만히 있다가 움직이려 했을 때 뻐근함과 부자연스러움 등을 느끼실 텐데요. 우리는 평소에 스트레칭 포함 운동을 꾸준히 해주어서 갑작스러운 움직임에 무릎관절이 놀라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우리 몸의 모든 부분은 시간이 지나고 많이 사용할수록 노화가 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인데요. 무릎연골도 역시 사용할수록 마모되어서 무릎통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는 유전과 비만의 여부에 따라서 생기기도 하고 또는 특정한 질환으로부터 이어지거나 교통 사고 등 외부의 충격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체의 다른 부위의 통증

 

엉덩이나 발 등 하체의 다른 부위에 통증이 있는 경우에 이로부터 오는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걸음걸이를 의도치 않게 바꾸게 되는데요. 그렇다 보면 걸음걸이가 굉장히 부자연스럽고 불편할 수 있는데 변화된 걷는 방식이 무릎관절에 안 좋은 영향을 미쳐서 무릎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

 

반월상 연골판은 넓적다리뼈와 정강뼈 사이에 위치하는 조직으로 외부충격을 흡수하고 관절 연골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과격한 운동 등 스포츠로 인해 손상이 오는데, 이는 운동 증에 갑작스럽게 무릎을 비트는 등의 회전력으로부터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나이 드신 분들 중에서는 퇴행성 파열로 발생하는 등 다양하게 반원상 연골판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이것도 무릎통증 원인이 되고 부종과 무릎에서 걸리는 느낌 그리고 무릎이 잘 펴지지 않는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파열이 되어서 지속적인 통증과 걸리는 느낌 등 위와 같은 증상들이 계속 나타난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슬개건염

 

슬개건염은 슬개골과 정강이 뼈를 연결하는 힘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특히 배구와 농구 등 단단한 바닥에서 점프를 많이 하는 운동인 배구와 농구 선수들이 많이 걸리게 됩니다. 이는 점프하면서 생기는 무릎의 반복적인 스트레스가 힘줄의 파열을 유발하고 지속이 된다면 힘줄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슬개건염이 생겼다면 나을때 까지 휴식을 취하고 해당 부분에 얼음주머니로 계속 찜질을 해주는 것이 일차적으로 도움이 되고,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무릎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주어야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활액막염

 

고관절 활액막염은 관절막의 물리적 자극에 의한 현상으로, 고관절 동통과 다리를 저는 증상 그리고 무릎통증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보통 어린 나이에 발생하고 남자아이가 여자아이보다 더 많은 비율로 겪고 있는 질환이기도 한데요.

 

약한 통증과 또는 통증이 없이 다리를 저는 증상이 3일 정도 지속되면서 끝나는 경우가 많지만 심한 경우에는 후두 감염과 연쇄상구균 등의 또 다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안정을 취하시면서 약물요법으로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경인대 증후군 

 

장경인대는 엉덩이 바깥부분에서 무릎 바깥으로 뻗어있는 단단한 조직으로 장거리 달리기 선수같이 반복적으로 달리는 동작을 하는 사람들이 흔히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입니다.

 

장거리 달리기 선수 뿐 아니라 갑작스러운 과격한 운동, 오랜 시간 다리를 접고 앉아있는 경우, 수영 중 평형동작과 입영동작등이 장경인대에 충격을 주어서 무릎통증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경우입니다.

 

휴식과 물리치료 등으로 나아질 수 있으며 스트레칭과 고관절 외전근 강화운동 등을 병행하는 것이 예방에 좋습니다.

 

오늘은 무릎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을 해보았습니다. 무릎통증은 일반인들 뿐 아니라 많은 운동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이기도 한데요. 무릎통증 원인에 따라서 재발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지만, 한번 통증이 발생하면 관리방법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하면서 일상생활에 스트레스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몸을 움직이게 하는 중요한 무릎 관절, 소중히 여기시고 큰 무리없이 움직임을 지속할 수 있게 평상시에 꾸준한 스트레칭과 근력운동 등으로 관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