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건강도 챙길 수 있기면서 동시에 정부로부터 지원금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이라는 제도인데요. 삶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하게 챙겨야 할 것 중에 하나가 건강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건강관리를 하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정부에서 지원을 해주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
건강생활실천지원금

건강생활실천지원금

 

건강생활실천지원금이라는 제도는 스스로 건강관리를 하고 있는 국민들에게 건강생활 실천과정 그리고 개선정도에 따라서 일년에 최대 10만원까지 지원금을 정부에서 제공해주고 있는 제도입니다. 이는 새롭게 생긴 정책은 아니고 작년부터 있었던 제도로 원래는 일년에 최대 5만원에서 6만원까지만 지원을 해주었던 제도였는데, 올해 이 내용이 조금 변경이 되었습니다.

 

 

 

 

 

건강생활실천 지원금제도는 2021년 7월부터 시행하기 시작해서 2024년 6월까지 시범사업을 하기로 되어있는데요. 지금까지의 시행금액 최대 6만원에서 이것을 현재 최대 10만원까지 지원으로 바꿨습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이는 공식적으로 발표된 사항입니다. 올해 3월부터 계정이 된 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주요개정사항을 보시면 지금까지는 지원금이라고 불렸던 것을 포인트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참여기간이 1년에서 2년까지로 변경이 되었고요.

 

즉, 기존에는 참여기간이 1년이고 최대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은 5만원었다면, 이것이 1년 더 연장이 되면서 포인트가 10만점, 그러니까 실제 10만원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실천형은 실천지원금 3만원, 개선지원금 2만원이 실천포인트 8만점, 개선포인트 2만점으로 변경이 되었고, 개선형은 실천지원금 2만원과 개선지원금 3만원이 었던 것이, 실천포인트 5만점, 개선포인트 5만점으로 동일하게 바뀌었습니다. 

 

여기서 1포인트는 1원이니, 10만점을 다 한다면 10만원을 받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참여 대상을 살펴보시면, 건강예방형의 경우에는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만 20 ~ 64세의 국민 중 건강관리가 필요한 사람, 자세히는 위와 같은 조건을 충족한 사람입니다. 건강관리형은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등록한 고혈압, 당뇨병 환자가 해당이 됩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시범지역은 위와 같은데요. 안타깝게도 전국이 다 해당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강원 원주시에 경우는 예방형과 관리형 중복이 되어 있습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위의 내용을 보시면 신청방법과 어떻게 포인트가 지급이 되고 포인트가 사용이 되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항은 아래 홈페이지 링크를 남겨놓을테니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들어가셔서 직접 확인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큰 금액은 아니지만, 그래도 나의 건강도 지키고 그것에 대한 포인트도 받음으로써 조금 더 나의 건강을 신경을 쓰고 살자라는 취지에서는 좋은 제도인 것 같으니, 해당 지역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 모두 건강한 삶은 영위합시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제도소개 바로가기🔽🔽🔽>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제도소개 <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 건강iN

국가검진형 -① 결과중심형 최대 50,000원 ① 과정 2만원, 결과 3만원 국가검진형 결과중심 테이블 순번 구분 평가기준 적립 연 최대 01 건강프로그램 (1,2그룹공통) - 최대 주 1회 인정(주 2회 이상

www.nhis.or.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