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환급금 조회 그리고 자동차 환급금 대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매년 20억 원에 이르는 자동차 환급금이 미환급으로 소멸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2022년 3월부터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및 신청이 자동적으로 처리되는 방안으로 결정이 되었지만, 이전에 차량을 구매한 경우에는 개인이 자동차 환급액 조회하고 지금을 요청해야 하는 시스템입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자동차 채권 환급금은 자동차 구매하고 등록할 때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차를 구입할 때 구입금액에는 지역개발채권 값이라는 것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이는 구매 시 선택사항이 아니라 대한민국 국적의 국민이라면 반드시 함께 구매해야 합니다. 대신 5년 후에는 이 채권 만기일이 되면서 환급이 가능해지는데요. 이를 바로 자동차 환급금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바로가기

 

 

지역개발채권이란 

 

 

이것은 일종의 환경부담금으로, 차량을 운행하면서 생기게 되는 환경오염과 도로보수, 보도블럭 정비사업비를 차량구매자에게 부담하게 되는데, 이를 채권의 형태로 발행해 자방자치단체가 5년 동안 의무적으로 보유와 관리를 하고 만기 시에는 자동차 구매자가 낸 채금의 원금과 이자를 함께 수령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원금과 이자는 구매한 차량의 종류 즉 배기량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니 이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금액은 매입 후 5년이 경과하면 환급금이 지급되고, 소멸 시효가 지나기 전에 주기적으로 조회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상환개시일부터 10년이 지나면 원금에 대한 소멸 기간이 적용되고, 5년이 지나면 이자에 대한 소멸 기간이 적용됩니다. 

 

 

2022년 3월 이후에 차량을 구매했다면 행정안전부에서 자동으로 환급금을 처리하고 있지만, 2022년 3월 이전에 차량을 구매했다면 개인이 직접 자동차 환급금 조회해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만약 차량 구매 시 공채할인을 받은 경우에는 자동차 환급금을 받을 수 없는데요.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이 사실 조차 잊어버리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아서 반드시 주기적으로 자동차 환급금 조회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바로가기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

 

 

 

 

 

자동차 환급금 조회 금융기관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으로도 간편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차를 등록한 지자체가 서울이나 인천이라면 신한은행, 부산은 부산은행, 대구는 대구은행, 광주는 광주은행, 대전과 세종은 하나은행, 전북은 전북은행, 나머지 지자체(경기, 울산, 강원, 충북, 충남,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창원)들은 농협은행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농협 스마트뱅킹 앱 바로가기

 

 

농협은행을 기준으로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을 알려드리자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1. 농협 스마트뱅킹 앱을 설치하고 로그인까지 합니다.

2. 검색 버튼에서 지연개발채권을 검색합니다.

3. 미상환채권조회,상환을 찾아서 신청인 주민 번호를 검색합니다.

4. 자동차 환급금 조회 후 받을 금액이 있으면 신청할 금액을 선택한 후에 계좌정보를 입력합니다. 

 

 

자동차 환급금 대상

 

 

 

 

 

자동차 환급금 대상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자동차 구매 후 5년에서 7년 이상 차를 보유한 국민이면 자동차 환급금 조회 그리고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유의해야할 점은 채권의 무효시효 기간이 경과되기 전 발급을 받으셔야 하고, 무효시효기간은 채권 상환개시일 기준 원금 10년 그리고 이자는 5년입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및 환급금 대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환급금처럼 우리가 모르고 지나치는 환급금들이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우리가 내는 세금, 알고 납부하고 정당하게 환급을 받는 것이 현명한 사람인 것 같습니다. 자동차 환급금 늦기 전에 반드시 알고 돌려받으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