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전염성에 관해서 여러 가지 의견이 많은데요. 대상포진은 안 걸려본 사람은 그 고통을 알 수 없다고 말할 정도로 굉장히 고통스러운 질환입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생하는 대상포진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과정은 우리 몸속에 잠복해 있는 수두 바이러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 활성화되면서 몸에 염증과 물집 그리고 신경 괴사 등의 증상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대상포진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극심한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이 밖에 종양과 외상 그리고 가족력, 자가면역질환, 천식과 당뇨 등 만성질환이 주된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은 처음에는 수두병원체와 같은 바이러스의 형태로 물집이 잡히기 전에 신경절을 따라 가볍고 따가운 발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열이 나기도 하고 오한과 두통, 근육통이 동반이 되는데요. 이는 마치 감기 증상과 같아서 처음에는 구별이 잘 되지 않습니다.
통증이 심해지면 바람이 스치기만 해도 콕콕 찌르는 통증이 나타나게 되고 이 질환은 수포가 생기면 10일에서 14일 정도 걸리게 됩니다. 대상포진 특징적인 모양은 피부 발진인데 몸의 한쪽에서 발생하는 띠모양의 군집된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발진은 고름물질로 변하게 되고 딱지로 변하게 됩니다.
2주 정도의 기간은 고름이 나오고 딱지로 변하는 과정이 걸리는 기간으로 이 기간에는 궤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2주가 지나면 대상포진 증상도 조금씩 가라앉기 시작합니다.
대상포진 치료법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나빠진 사람에게 특히나 잘 찾아오는데요. 기저질환이 있거나 면역력이 약한 어르신들은 대상포진 증상이 있으면 신경통 합병증 우려도 있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항바이러스제 투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진통제, 수액, 신경 블록 등의 조치를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상포진 전염성
자! 그럼 대상포진 전염성 과연 어느 정도일까요? 이 역시 바이러스성 질환이기 때문에 공기 중에 전염 우려가 있습니다. 터진 물집 부위와 접촉하면 전염도가 높아지고 수두 바이러스가 활성화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수두에 걸리지 않았던 어린이들 역시 전염 가능성이 많습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특히나 강한 사람들은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이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 노력해야겠습니다.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하루에 최소 6시간 이상 자는 것이 좋습니다. 밤새 깨어있거나 밤을 새워서 일을 하는 루틴은 면역력 저하를 돕는 행동이기 때문에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산책이나 걷기 같은 가벼운 운동을 자주 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가벼운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사람은 스트레스로부터 자유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운동은 장을 건강하게 해 주어서 장의 면역세포를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들을 많이 먹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양파와 마늘, 생강과 토마토, 당근과 베리류 과일 등이 도움이 되는데요.
위의 음식들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피를 맑게 해 주며 혈관 개선과 세포 재생을 돕습니다. 그리고 살균작용이 있어서 바이러스 침투를 막아줍니다.
오늘은 대상포진 특히 대상포진 전염성 어떠한 경우에 전염이 되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질환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인 면역력 약화는 나이가 들수록 더 챙겨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각자의 상황에서 맞는 방법을 찾아서 면역력을 높이는데 노력을 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