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도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변에 생각보다 암을 앓고 계시는 분들이 적지 않게 계시는 것을 들어볼 수 있는데요. 담도암으로 고생을 하고 계시다는 분들의 소식도 가끔 들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담도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우선 담도암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담도암은 주로 담도라 불리는 담을 수송하는 관에 발생하는 암 종류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암은 담도의 세포에서 암이 발생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담도는 간에서 생성된 담즙을 담낭으로 이동시키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 담즙은 지방 소화에 필요한 소화효소와 함께 소화 과정에 참여하며, 담도암이 발생하면 이 정상적인 기능이 방해될 수 있습니다. 담도암은 종양이나 암세포가 담도에서 시작하여 주변 조직으로 확산하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혈당 건강에 좋은 이것? 어떤 효능이 있을까?👈

 

 

주요 담도암의 두 가지 형태로는 담도암과 담낭암이 있습니다. 담도암은 담도 내부에서 발생하는 암이며, 담낭암은 담낭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담도암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간경화, 만성 담도염, 담석, 간경화된 담관, 간질환과의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미비할 수 있어 발견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이를 중점적으로 조사하여 정확한 진단과 조기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방법은 종양의 위치, 크기 및 확산 정도에 따라 다르며, 수술, 화학요법, 방사선요법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담도암 초기증상 7가지 

 

 

 

 

 

담도암 초기증상 1. 상복부 통증

 

주로 상복부 우측 상부에 위치한 담도와 관련된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징은 지속적으로 둔한 통증으로 시작되며, 종종 무력감이나 압박감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담도암 초기증상 2. 황달

 

피부와 눈의 노란 변색 즉 황달 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간에 적절한 양의 담즙이 생성되지 않거나 담도에서 흐름이 막히면 빌리루빈이 쌓여 황달이 나타납니다.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하며 소변이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담도암 초기증상 3. 체중 감소

 

갑작스럽게 체중이 감소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종양의 성장으로 인해 대사 속도가 증가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담도암 초기증상 4. 식욕 부진과 소화불량

 

식욕이 감소하면서 음식에 대한 흥미가 줄을 수 있고, 음식을 소화하는 것이 어려워져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복부의 압박으로 인해 소화기관에 압력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담도암 초기증상 5. 토혈, 변혈

 

혈액이 섞인 구토물이 나올 수 있는데, 이를 토혈이라고 하고 이는 담도암으로 인한 출혈이나 궤양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또한 변혈이라는 증상이 있는데 대변에 혈액이 섞여서 나오는 증상입니다. 이는 소화기출혈의 가능성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담도암 초기증상 6. 피로와 불쾌감

 

담도암으로 인해 영양소 흡수 감소 및 대사 이상으로 인해서 지속적으로 피로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사 후 불편함과 포만감 부족 그리고 전반적인 몸의 피로감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담도암 초기증상 7. 발열 및 전반적 불쾌감

 

체온 상승과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종양의 성장으로 인해 염증 반응이나 감염이 나타남으로써 체온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환자는 전반적으로 불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담도암 예방법

 

 

 

 

 

 

 

담도암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며, 따라서 특별한 예방법이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일반적인 건강 관리 및 생활 습관을 통해 담도암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1. 건강한 식습관 유지

 

과다한 지방 및 콜레스테롤을 함유하는 음식 섭취를 제한하고, 채소와 과일, 곡류, 단백질을 균형 있게 섭취합니다. 고칼로리, 고지방 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으로써 소화계 건강을 유지합니다.

 

 

2. 과도한 알코올 섭취 금지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담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알코올을 적절한 양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체중 관리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비만을 피하는 것이 담도암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흡연 금지 

 

흡연은 담도암뿐 아니라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꾸준한 운동

 

규칙적인 운동 건강을 유지하고 체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정기적 건강검진 

 

가족력이나 다른 위험 요소가 있다면,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아 초기에 증상을 발견하고 조기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