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면증 증상으로 고생하고 있으신 분들 계신가요? 사람이 보통 밤에 잠을 설치거나 불면증으로 잠을 못 이룰 때 하루 종일 멍하니 피곤한 상태로 지내기 마련인데요. 기면증은 충분한 잠에도 불구하고 낮에 심하게 졸음이 몰려오는 것을 뜻하는데요.

 

 

 

오늘은 기면증 증상을 포함해 기면증 원인과 기면증 치료 등 기면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일상을 방해하는 기면증 증상 과연 고칠 수 있을까요?

 

 

 

 

기면증이란

 

기면증은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낮에 졸음이 몰려오면서 하루종일 몽롱한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우리 뇌의 각성 유도 물질이 부족해 일어나는 현상이며,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갑자기 잠에 들기도 합니다. 그야말로 나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잠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언제든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기면증 종류

 

기면증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일반적인 수면 발작 즉, 잠을 충분히 잤음에도 불구하고 낮에 심한 졸음이 몰려오는 경우, 그리고 탈력 발작, 이는 감정적으로 흥분하게 되면 갑자기 힘이 쭉 빠지게 되는 경우입니다. 또한 입수면기의 환각, 수면을 시작할 때 지각되는 실제 대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각되는 감각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수면 마비, 다른 말로 가위에 눌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아래의 기면증 증상에서 자세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기면증 증상

 

기면증 증상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으니, 혹시 본인의 현재의 상태에 해당하는지 자가진단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 시도때도 없이 찾아오는 졸림, 나도 기면증? 자가진단법!

 

 

기면증 증상 1. 낮에 과도한 졸림

 

이는 일반적인 식곤증과는 다르며, 내가 졸음을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잠이 오거나 잠에 들면 위험해질 수 있는 상황에서 졸음과 몽롱함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기면증 증상 2. 탈력 발작

 

탈력 발작은 감정적으로 불안한 상태가 될 때, 감정적인 변화가 있을 때, 즉 놀람과 흥분, 화나거나 격분될 때 갑작스럽게 온몸에 힘이 빨리면서 맥없이 주저앉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의식을 잃는 상태는 아니므로 무슨 상황인지는 인지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기면증 증상 3. 입수면기의 환각

 

입수면기의 환각은 잠에 들거나 잠에서 깰 때 꿈같은 환각 상태에 들어가게 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부분적으로 의식이 깨어있어 환각 상태의 장면과 소리 등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기면증 증상 4. 수면 마비

 

수면 마비는 흔히 말하는 가위가 눌린 상태입니다. 경험해 보신 분들은 하시겠지만 이는 모든 근육이 마비가 되어 움직이고 싶어도 움직일 수 없고 말도 나오지 않는 상태입니다. 심하면 호흡 곤란 상태까지 가는 수면 마비 증상도 기면증 증상 중 하나입니다. 

 

 

기면증 원인

 

기면증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는데요. 우리 몸은 하루에 7시간 이상 충분히 수면을 취한다면 활동을 해야 하는 낮시간에는 각성 상태에 이르게 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각성 물질이 분비되어야 하는데, 이 부분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않아서 기면증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현재는 알려져 있습니다.

 

 

 

 

즉, 단순하게 정서적, 심리적 요인에 의한 스트레스와 긴장감이 원인이 아니라 각성 물질을 분비해야 하는 뇌의 시상하부 세포의 기능 저하로 인한 것이 기면증 원인이라 하겠습니다.

 

 

기면증 자가진단

 

1. 누군가와 대화를 하는 중에 집중이 안되고 졸리다.

2. 집중해야 할 상황에서 더 심한 졸음을 느낀다.

3. TV를 보는 중간에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잠이 든다.

4. 운전 도중에 잠이 밀려온다.

5. 나도 모르게 잠에 들었다가 발작하면서 깬다.

6. 잠을 참을 때 너무 힘들다.

7. 잠에서 깰 때 일시적으로 몸이 움직여지지 않는 것을 경험했다.

 

 

기면증 치료

기면증은 2일 정도 수면검사실에 머물면서 야간 수면 다원 검사 그리고 주간 검사를 연이어 실시하면서 진단을 하게 됩니다. 야간 수면 다원 검사에서는 낮에 느끼는 극심한 졸음을 초래할 만한 다른 수면 장애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게 되고, 주간 검사에서는 심한 주간 졸음, REM 수면 이상 증상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기면증 치료는 보통은 약물을 이용해서 하게 되는데요. 낮에 조는 현상에 대한 치료는 각성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현재 나오는 각성제는 부작용으로부터 안전해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그리고 탈력 발작과 수면 마비 증상에는 항우울제 약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보통은 심리치료와 행동치료를 동반해서 하게 됩니다. 

 

오늘은 기면증 증상, 기면증 원인, 기면증 치료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면증이라는 질환은 겪어보지 않으면 결코 그 사람들의 심정을 이해할 수 없는 병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졸게 되는 상황 그리고 반복적인 증상으로 일상생활까지 위협을 받는다면 굉장히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되는데요. 본인이 위와 같은 증상을 겪고 있다면 간단한 약물치료로도 증상 완화가 가능하니, 꼭 극복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