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고, 프리랜서 고용안전지원금이 2022년 3월 4일 고용노동부에서 5차 긴급고용안전지원금에 대한 공고가 확정되어서 오늘 3월 7일부터 지급이 시작되었습니다.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특수 형태의 근로종사자 또는 프리랜서에게 생계안정비용을 지원하자는 명목으로 진행되는 지원금입니다.

 

특고,프리랜서 고용안전지원금
특고,프리랜서 고용안전지원금

기존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1차부터 4차까지 지급받은 특수고용 근로자 혹은 프리랜서 중 소득지원필요성이 높은 직종을 중심으로 지원합니다. 최근 고용상황, 소득수준을 고려하여 지원 필요성이 크지 않은 일부 직종의 경우에는 지원해서 제외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지원금의 대상자와 제외된 대상자 등 정확한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특고,프리랜서 지원금 신청

 

별도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는 신청한 것으로 간주하여 이전 신청서에 기재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지원금은 신청한 순서에 따라 3월 11일부터 지급합니다.

예를 들어 3월 7일 혹은 8일에 신청했다면 3월 11일부터 지급하게 됩니다 단 신청 상황에 따라 하루 이틀 차이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라면 16일부터 지급됩니다.

 

비수급자임에도 다시 신청이 필요한 이유는 지급계좌가 불명확하거나 계좌를 변경하고 싶은 경우 혹은 계좌가 압류된 경우 등 변경된 부분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나의 지급계좌가 불분명하거나 변경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재신청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특고,프리랜서 지원금 신청방법

 

프리랜서 지원금 신청방법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 2022년 3월 7일 9시부터 3월 11일 금요일 6시까지 신청 가능

특고,프리랜서 고용안전지원금 홈페이지에서 PC로만 신청 가능, 단 본인 명의의 핸드폰이 없거나 주민등록번호 오류로 홈페이지에서 본인 인증이 불가한 경우에는 온라인 신청이 불가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프라인 신청(방문신청): 2022년 3월 10일 9시부터 3월 11일 금요일 6시까지 신청 가능

업무시간인 9시부터 18시까지 방문자에 한하여 신청 가능, 방문 시에는 반드시 신분증 통장사본을 지참하여야 하며 인근 고용센터에서 신청가능합니다.

 

특고,프리랜서 고용안전지원금

 

특고, 프리랜서 지원금 수령거부신청

 

이번 지원금은 수령거부신청도 받고 있습니다. 내가 만약 중복 지급이 불가한 다른 지원금의 수급을 원할 경우 수급 받고자 하는 지원금의 지급 수준, 지원 요건 등을  확인하고 반드시 수령거부기간 내에 수령거부신청을 해야 불이익을 받지 않습니다.

 

중복지원이 안되는 지원금

 

소상공인방역지원금, 긴급복지지원제도 중 생계 지원, 코로나 19 한시문화예술인 활동 지원금, 일반 택시기사 한시지원금, 전세버스기사 한시지원금, 시내 &마을버스 비공영제 및 시외&고속버스 기사 한시지원금, 2022년 1월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 지급을 받은 자 

 

이러한 지원금을 받으신 분 또는 받기를 예정 하시는 분이라면 신청홈페이지 또는 고용센터에서 수령거부신청을 반드시 해야합니다.

 

수령거부 신청기간

 

✅온라인은 3월 7일 9시부터 3월 11일 6시

오프라인은 3월 10일부터 11일까지 업무시간 내에 가능

 

5차 긴급고용안전지원금 대상으로 선정되지 않았다면, 미선정사유에 대해 기존 1차에서 4차신청 당시의 기재한 휴대전화 번호로 문자가 안내됩니다. 지원대상선정과 관련하여 고용보험 가입기간 혹은 긴급고용안정 지원금 신청 당시 직종에 대한 사실관계에 오류가 있는 경우에는 이의신청기간 내의 이의제기도 가능합니다.

 

이의 제기신청기간은 2022년 3월 14일 9시부터 3월 18일 6시까지 가능하며 이의신청 기간이 지난 경우에는 이의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이의신청 방법은 신청 홈페이지 접속 후 이의 신청 게시판을 통해 이의 신청서를 전산으로 작성하여야 하며 증빙서류요청 시 제출해야 합니다. 이의제기신청건은 3월 20일 이후 심사하여 이의제기가 정당한 경우 일괄 지급할 예정입니다.

 

단, 방역 수칙위반으로 행정처분 등을 받은 것으로 확인되면 5차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이 환수되니 방역수칙을 위반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5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급 이후 고용보험 가입 또는 공무원, 교사, 군인 등으로 종사한 경우 또는 지원제외 직종에 종사한 경우 중복수급 불가한 지원금과 중복지원 받은 사실 등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지원금이 환수 됩니다.

 

 

특고,프리랜서 고용안전지원금

 

특고, 프리랜서 지원금 지원 제외 직종

 

이번 5차 긴급고용안정 지원금의 지원 제외 직종으로는 보험설계사, 택배기사, 가전제품 설치기사, 대출모집인, 신용카드 회원 모집인, 골프장캐디, 건설기계종사자, 화물자동차 운전자 퀵서비스기사가 해당됩니다.

 

직종과 조건 반드시 확인하셔서 꼭 신청하셔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특고, 프리랜서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