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손에 물 또는 세제를 많이 노출시키는 분들 사이에서 많이 걸리는 것이 바로 주부습진입니다. 가정주부나 물을 다루는 직업을 가진 분들은 손이 갈라지면서 심한 경우에는 갈라진 사이로 피가 나는 경험을 해보신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흔하게 생기는 피부질환이지만 절대 방치해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이 주부습진입니다. 오늘은 주부습진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부습진 증상과 치료법

주부습진 증상

 

 

 

 

 

 

손의 피부가 거칠어지면서 갈라지고 각질이 생기기 시작하며 붉은기가 돌면서 피부가 점차 두꺼워지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또 물집이 생기고 진물이 나기 시작하면서 고통스럽기까지 합니다.

 

증상은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물집이 생기면서 곪는 경우와 건조하게 되어 각질이 생기게 되는 경우입니다.

 

 

선크림으로 아기피부처럼 되는 방법?

 

 

우리는 손가락을 쓸 때 주로 엄지, 검지, 중지 이렇게 세 손가락을 많이 쓰는데요. 이 세 손가락 끝에서 증상이 시작해서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벗겨져, 지문이 없어지는 증상까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가락에서 시작된 주부습진 증상은 손바닥을 지나서 손등까지 퍼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재발이 심하고 곪는 단계까지 가면 통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부습진 증상과 치료법주부습진 증상과 치료법
주부습진 증상과 치료법

주부습진 원인

 

 

 

 

 

 

 

우리의 피부는 피지막이 형성이 되어 있어 여러가지 자극으로부터 보호를 받게 되는데요. 단 손바닥은 피지막이 없고 피부 표면의 각질이 손을 보호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아무리 각질층이 보호를 하고 있다고 해도 여러 가지 마찰이나 자극으로 인해 보호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데요. 그럴 때 주부습진이 생기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부습진 증상과 치료법주부습진 증상과 치료법

주부습진 치료법

 

습진이라는 것은 피부 장벽이 손상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집에서 가장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주부습진 치료법은 보습제를 꾸준히 바르는 것입니다. 손은 얼굴보다 피부가 두껍기 때문에 젤이나 로션 타입보다는 꾸덕하고 유분기가 많은 손 전용 보습제를 발라야 합니다. 바를 때 대충 바르는 것이 아니라 손가락 사이사이 그리고 손톱 주변까지 꼼꼼하게 발라야 한다는 것 잊으시면 안 됩니다.

 

설거지를 할 때 너무 차가운 물이나 뜨거운 물로 설거지를 해도 손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미지근한 물로 설거지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세제는 화학성분이 들어간 세제보다는 천연 성분이 들어간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멀리 보았을 때 손을 젊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설거지를 할 때 물에 의해서 습진이 많이 생기기도 하지만 요리할 때에도 자극적인 식재료로부터 자극을 받아서 습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맨손으로 요리를 하는 것보다는 항상 비닐장갑을 끼고 요리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양념이 있는 요리를 할 때에는 꼭 착용을 하시는 것이 외부의 마찰로부터 손을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철저하게 관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주부습진이 호전이 되지 않는 경우는 피부과 약을 처방을 받으셔야 하는데요.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간 연고를 처방받으면 금방 호전이 되지만 너무 자주 바르면 오히려 피부에 독이 되기 때문에 정말 심각할 때만 처방을 받아서 바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