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 근막염 치료법 궁금해하시는 분들 많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발바닥 뒤꿈치에 통증이 생기는 증상을 족저 근막염이라고 하는데요. 요즘 들어서 족저 근막염으로 고생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족저 근막염 치료법
족저 근막염 치료법

 

이 족저 근막염은 사실상 평소에 관리만 잘 하셔도 수술까지 할 필요가 없는 질환인데요. 조금의 통증으로도 걱정이 많아서 병원을 찾아서 치료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집에서 할 수 있는 족저 근막염의 치료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을 참고하시어 병원에 가지 마시고 집에서 족저 근막염을 완치하시길 바랍니다.

 

알면 예방할 수 있는 무릎통증의 원인?

 

족저 근막염 원인

 

발바닥에 족저 근막이라는 섬유조직으로 된 두꺼운 막이 있는데요. 우리가 걸을 때 발이 힘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이 바로 이 족저 근막입니다. 족저 근막염은 이 족저 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족저 근막염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이 족저 근막에 무리가 많이 가서입니다. 너무 많이 걷거나 운동을 많이 하면 족저 근막이 많은 영향을 받으면서 무리가 가고 힘줄이 손상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평발이거나 요족, 그리고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 굽이 별로 없는 바닥이 낮은 신발을 신는 경우에도 족저 근막에 많은 무리가 가는 원인이기 때문에 족저 근막염 원인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두 번째는 스트레칭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족저 근막은 나이가 들면서 탄성이 떨어지고 뻣뻣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뻣뻣해진 섬유조직은 조그마한 외부 자극에도 더 빨리 손상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가 들 수록 우리 몸의 모든 부위에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족저 근막염 증상

 

가장 대표적인 족저 근막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침에 일어나서 첫 발자국을 내딜 때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2. 오랫동안 의자에 앉아있다가 갑자기 걷기 시작할 때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족저 근막염 증상인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우리가 편하게 있거나 잠을 잘 때는 발이 자연스럽게 오그라들게 됩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일어나서 갑자기 걷게 되면 오그라들었던 족저 근막이 갑자기 확 늘어나게 되는데요. 이럴 때 가장 약한 부위에서 미세하게 찢어지게 되는데요. 이는 족저 근막이 발뒤꿈치 뼈에 부착하는 뒤꿈치 부분이기 때문에 뒤꿈치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족저 근막염 증상을 치료할 수 있는 족저 근막염 치료법 또는 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것이니 한번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족저 근막염 치료법

 

스트레칭 

 

족저 근막염 치료법은 단연 스트레칭이 최고인데요. 족저 근막염을 위한 스트레칭을 왜 해야 하는지를 알고 시작을 하셔야 능률도 생기고 효능이 있게 되는데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근육과 힘줄을 준비시켜서 체중을 싣고 걸어도 족저 근막이 손상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이유가 되는 것이고 족저 근막염 치료법 중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쉽게 치료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스트레칭을 뻣뻣한 족저 근막과 종아리 근육을 부드럽게 해 주어서 손상을 방지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에 눈을 떠서 체중을 딛고 일어서기 전에 양쪽 발바닥을 충분히 스트레칭해주고 걷기 시작해야 족저 근막에 무리가 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은 발바닥을 양손으로 잡고 한 손으로는 발가락 부분을 전체적으로 감싸서 위쪽으로 당겨주고 나머지 한 손으로는 발바닥을 만져보면 두껍고 뻣뻣한 조직이 만져지는 데 바로 이것을 족저 근막이라고 합니다. 발가락을 위로 당겨주었기 때문에 족저 근막이 팽팽 해졌을 텐데요. 엄지손가락 또는 주먹으로 발 뒤꿈치부터 앞으로 밀어줍니다.

 

 

이 스트레칭은 틈틈히 계속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워낙 뻣뻣하고 두께가 두꺼워서 물렁해지는 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움직임 사이사이 쉴 때 항상 이 스트레칭을 한다면 평소에 족저 근막염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근육강화운동

 

또 다른 족저 근막역 치료법은 발바닥 근육강화운동인데요. 발바닥에는 족저 근막과 뼈 사이에 여러 층의 근육이 존재하는데요. 이 발바닥의 근육들은 족저 근막과 함께 발바닥 아치를 만들고 걸을 때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역할도 합니다. 그런데 근육이 약해진다면 상대적으로 족저 근막이 발바닥의 더 많은 쿠션역할을 해내야 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발바닥의 근육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해서 족저 근막의 부담을 좀 덜어주어야 합니다. 발바닥의 근육은 대부분 발가락을 구부리거나 벌리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발바닥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은 비교적 생활속의 도구를 이용해서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수건인데요. 바닥에 수건을 깔아 놓고 발가락을 이용해서 수건을 끝까지 당겨오거나 밀어내는 운동 그리고 수건을 발가락으로 잡고 들어올려서 오랫동안 유지하는 운동, 10개의 발가락을 모두 쫙쫙 벌려주는 운동들을 많이 해주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들이 족저 근막염 치료법 또는 엄밀하게 말한다면 예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족저 근막염이 잘 낫지 않는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사실은 낫지 않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염증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우리 몸의 모든 곳은 자연적인 치유과정이 이루어지는 데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둔다면 현재의 염증을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흡수되고 없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걸을 때 위의 스트레칭 과정이 없이 걷게 되면 새로운 미세파열과 염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족저 근막염이 낫지 않는다는 표현은 적합하지 않고 또 다른 새로운 염증들이 계속 발생하기 때문에 낫지 않는 것처럼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상시에 스트레칭을 지속적으로 해서 새로운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염증이 생기지 않는다면 이미 생긴 족저 근막염은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게 될 것이고 치료가 되는 것이므로 가장 기본적인 족저 근막염 치료법이 되는 것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