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사회가 점차 고령화가 되고 노인을 위한 복지와 시스템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는 요즘, 요양보호사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퇴직 후 제2의 직업으로 고려하고 있는 직업입니다. 

 

요양보호사 하는 일

 

요양보호사는 노인의 일상의 전반적인 부분을 관리하는데요. 가사 활동, 신체 활동을 도와주고 여러 방면으로 지원해주는 일을 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식사를 챙겨드리는 일, 약 복용을 시간에 맞춰 챙겨드리는 것, 그들의 청결의 관리해 주고 운동을 도와주며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게 옆에서 말동무 또는 상담의 역할을 하는 분들을 말합니다. 

 

말을 쉬워보여도 사실은 사랑과 희생의 정신이 없이는 오래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분들을 공경하면서 사랑의 마음으로 돌 볼 정신을 갖추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2022년)

 

요양보호사 전망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고령화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기 때문에 일자리는 점차 늘어나고 있어 전망이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바로 취직이 가능하고 프리랜서 업무처럼 시간을 어느 정도 조율을 할 수 있기에 이런 면에서는 큰 부담이 없는데요.

 

요양보호사도 감정노동을 하는 분들이기에 정신적, 체력적인 스트레스와 에너지 소모가 굉장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랜 기간 꾸준하게 일을 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직업인데요. 

 

이러한 장단점을 잘 살펴보시고 직업 선택 시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응시자격

 

✅ 신규취득자

 

신규취득자의 경우에는 이전에 요양보호사 경험이 전혀 없고 국가자격이 없는 사람에 해당됩니다. 이 경우에는 표준 교육과정 240시간을 이수하면 되는데요.

 

이론, 실기, 실습 각각 80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력자

 

경력자의 자격으로 시험에 응시할 경우에는 표준교육과정 이수 시간이 좀 더 줄어들게 됩니다. 

 

기타 일반분야에 경력이 있으면 이론 80시간, 실기와 실습 각각 40시간을 이수해서 총 160시간의 교육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요양 또는 재가(대상자의 집으로 가서 돌봄) 쪽에 실무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이론 80시간, 실기 40시간, 실습 20시간, 총 14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됩니다. 그리고 요양과 재가 모두 실무 경력이 있다면 실습이 필요 없이 이론 80시간과 실기 4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됩니다. 

 

 국가면허 소지자

 

국가면허 소지자들은 표준교육과정 이수시간이 줄어드는데요. 간호사 자격증 소지자는 40시간,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간호조무사 소지자들은 50시간의 교육 과정 이수시 응시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과목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과목은 필기와 실기 시험이 있습니다.

 

우선 필기시험에서는 요양보호론이 출제가 됩니다. 세부적으로 본다면, 요양보호 관련 기초지식, 기본 요양보호 각론, 요양보호개론, 특수 요양보호 각론이 있습니다.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출제가 이루어지고 있으니, 기존의 나왔던 문제들을 여러번 살펴본다면 시험 보는 데는 큰 문제가 없으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기시험에서는 실기시험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역시 객관식으로 출제가 되니 크게 어려움을 느끼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합격기준

 

요양보호사 자격증 합격기준은 필기와 실기 각각 60% 이상을 맞아야 하는데요. 두개를 합쳐서가 아니라 각각 60% 이상이 기준이 되니 필기와 실기 모두 신경을 쓰셔야겠습니다. 

 

최근 몇년 사이 요양보호사 합격률이 90% 정도를 꾸준히 보이고 있는데요. 이 사실로 보았을 때, 누구나 한 번은 도전해볼 수 있는 시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