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치료방법을 찾아보시는 분들은 요실금으로 인해서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을 느끼시는 분들이실 것 같은데요. 요실금이라는 것이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소변이 새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고, 보통 연세가 있으신 분들 중 여성이 많이 겪는 증상입니다. 큰 질병은 아니지만 이 상황이 지속적으로 반복이 된다면 굉장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요. 오늘은 요실금과 요실금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실금 치료방법 종류와 증상요실금 치료방법 종류와 증상

요실금 종류와 증상

 

 

 

 

 

복압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은 사람들에게 가장 흔하게 생기는 요실금 종류입니다. 큰 압력을 가하지 않은 간단한 활동 중에도 소변이 나오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요양병원 간병비 부담스럽다면 이렇게 해봐?

 

 

특히 출산을 경험한 여자분들에게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출산을 하게 되면 골반근육이 약해지면서 요도나 방광경부가 아래로 쳐지게 되는데요. 그로 인해서 복강 내 압력이 요도에 전달되지 않아서 괄약근이 약해짐에 따라 소변이 새어 나오는 현상입니다.

 

그리고 노화가 되면서 근육이 약해져서도 복압성 요실금을 겪을 수 있는데요. 이 뿐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요도가 짧은 사람들에도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실금 치료방법 종류와 증상요실금 치료방법 종류와 증상

 

절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은 밤에도 자다가 수도 없이 깰만큼 소변이 마렵거나, 소변을 보려고 화장실에 가기도 전에 소변을 적시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이런 증상이 오래되면 만성방광염으로 이어질 수 있수 있고, 뇌졸중, 치매, 뇌종양 등 뇌질환으로까지 갈 수도 있는 질환입니다. 

 

요실금 치료방법 종류와 증상

 

일류성 요실금

 

일류성 요실금은 소변을 참는 습관이 있는 사람들에게 걸릴 수 있는데요. 증상은 소변을 보는데 시원하지가 않고 오래 걸리며 소변 줄기가 약합니다. 소변을 볼 때 아랫배에 힘을 주어야 잘 나오는 것 같고, 개운하지 않아서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됩니다. 

 

하지정맥류 그냥 놔두면 안되는 이유?

 

 

이는 방광출구가 좁아져 있고 수축기능이 약해진 상태입니다. 

 

요실금 치료방법 종류와 증상

요실금 치료방법

 

 

 

 

요실금 치료방법 또는 요실금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방광에 자극이 되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운 음식, 자극적인 음식, 잦은 이뇨작용을 유발하지만 자주 마시면 좋지 않은 커피나 차, 술, 신맛이 나는 과일과 주스 등 방광에 직접적으로 자극이 되는 음식들은 웬만하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실금 치료방법 중 중요한 것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특히나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직업을 가진 분들, 직장인 분들은 장시간 의자에 앉아서 허리를 펴지 못하고 업무를 보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되면 척추가 휘어서 무리가 오거나 골반이 틀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안 좋은 자세도 요실금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바른 자세를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하면 도움이 되는 요실금 치료방법 중 하나는 바로 케겔운동입니다. 케겔운동은 약해진 골반 근육을 강하게 만들어 주는 운동입니다. 

 

케켈운동은 항문을 오므렸다가 펴주는 운동을 반복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너무 자주 할 필요는 없고 아침 저녁으로 생각날 때마다 10분씩 해주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으니, 의식적으로라도 꼭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실금 치료방법 및 종류와 증상을 살펴보았습니다. 요실금은 나이가 들면서 어떻게 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그러한 생리적인 현상에 창피해하지 마시고, 위와 같은 증상이 발견이 되면 병원에 꼭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