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증상,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들은 거의 달고 사는 문제라고도 할 수 있을 정도로 불편한데요. 저도 렌즈 인생 20년 차 나름 관리한다지만 안구건조증은 완벽히 나아지지는 않고 있는 것 같아요. 안구건조증 장시간 눈을 쓰면 더욱더 심해지는 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 치료, 예방법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구건조증이란

 

 

안구건조증이란 눈물 분비가 적어지거나 눈물 증발이 많아서 생기게 되는 증상이데요. 요즘에는 안구건조증을 눈물샘이 유지되는 성질이 소실이 되어 나타나는 다인성 질환으로 정의 내리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눈물 분비가 적어지거나 눈물 증발이 많아지게 되면 안구 표면이 마르게 되면서 각막에 자극을 받게 되는데요. 각막은 아시다시피 우리 눈의 감각 신경 중에 가장 민감한 부분 중 하나로 안구 가장 바깥 표면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그냥 놔누면 이렇게 될 수 있다는데?

 

안과정기검진 중요한 이유!

 

그렇기 때문에 안구 표면이 마르게 되면 각막이 외부 자극으로 인해서 상처를 받아서 눈에 이물질이 들어간 느낌을 받거나, 시리고 따가운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이것이 안구건조증 증상의 기본적인 원리이고, 이로 인해 생기는 또 다른 증상은 눈이 뻑뻑해지고 이유 없이 충혈됩니다.

눈부심 증상이 있고 눈을 오래 뜨고 있기 힘듭니다. 눈에서 실 같은 분비물들이 생기고, 바람이 불면 눈물이 계속 나옵니다. 콘택트렌즈 사용자는 렌즈 사용 시에 불편함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또한 자고 일어나면 눈꺼풀이 들러붙어 눈이 잘 떠지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공기가 조금만 안 좋은 곳에 가면 민감해져서 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안구건조증 증상들이 심해지면 시력저하 등 시각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눈이 부시고 사물을 볼 때 빛이 번져 보이며, 책이나 모니터를 오래 보고 있으면 흐려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안구건조증 치료

 

 

이러한 안구건조증 증상이 나타난다면 빨간불 신호라고 생각하시고 안구건조증 치료에 들어가시는 것이 좋은데요. 증상이 가볍다면 개인적으로 눈을 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니터를 지속적으로 보는 생활습관을 고치시고, 눈꺼풀 관리와 안구가 마르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인공눈물을 넣어주기, 안구건조증 치료를 위한 연고 넣기 등이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치료는 우선 안구건조증인지 아닌지의 유무를 판단하게 되는데요. 현미경으로 마이봄샘과 쉬르머 상태를 검사 사 한 후에 눈물 수분층 상태로 판단하게 됩니다. 각막의 염증이 얼마나 심한지와 눈물샘 기능 정도에 따라서 치료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검사를 통해 안구건조증 증상이 조금 심하다 하면, 이미 안구 표면에 염증이 생기고 있을 단계이니, 항염증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는 전문의가 처방해준 안약을 점안하게 되는데요. 스테로이드 안약 등이 이에 속합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의 안약은 오래 사용하면 다른 부작용들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기간을 엄수하면서 점안해야 합니다.

 

아주 심한 경우에는 눈물점폐쇄술, 전신적 항염증 치료, 눈꺼풀 수술, 양막이식술 등의 수술 단계로 가게 되는데요. 이는 말 그대로 안구건조증이 굉장히 심해진 단계로 위의 치료법을 써도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로, 흔치 않은 경우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안구건조증 좋은 음식

 

 

안구건조증 좋은 음식은 눈에 좋은 음식과도 같은 맥락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안구건조증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연어 : 연어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해 눈의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고, 아스타크산틴이라는 연어에 들어있는 성분은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2. 블루베리 :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 과일로 이 성분은 눈의 노화를 막아지고 눈의 피로를 회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당근 : 당근에는 눈에 좋은 루테인과 비타민 A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서 눈 건강을 지켜주며, 항산화성분도 들어있어 눈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4. 달걀 : 달걀에도 루테인 성분이 들어가 있는데, 항산화 성분을 공급해 주어 눈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나 노화로 인해 시력쇠퇴를 막아주는 것이 바로 이 달걀입니다.

 

 

5. 시금치 : 시금치 역시 루테인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채소로 망막의 노화 방지와 황반변성을 예방합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시력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6. 해조류: 김과 미역 파래 등 해조류에는 비타민 A와 로돕신 물질이 들어있어 눈의 피로 회복을 돕고, 눈 건강을 지켜줍니다. 

 

안구건조증 예방법

 

안구건조증 예방법은 다양한데요. 먼저 겨울철에는 안구건조증 예방을 위해서 실내를 적정 습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가 낮아질수록 안구건조증의 위험이 거의 1배 정도 늘어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즉, 난방기와 히터 사용 시 습도가 60% 이하로 떨어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 예방법 두 번째는, 스마트폰과 모니터 사용을 자제하고 꼭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사용하면서 주기적으로 눈을 감았다가 떴다가 하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눈 스트레칭 또는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눈을 오래 사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평소에 물을 많이 마셔서 건조함을 예방하고 위의 안구건조증 좋은 음식을 수시로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 예방법 마지막으로, 인공눈물을 항상 가지고 다니시면서 수시로 넣어주시길 바랍니다. 수시로 안구를 적셔주어 외부 자극으로부터 마찰을 줄여야 합니다. 특히 콘택트렌즈 사용자는 렌즈를 눈에서 빼실 때 인공눈물로 한번 적셔주어 빼 주시는 것이 눈에 상처가 나지 않는 방법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