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요즘 100세 시대에 많은 분들의 관심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갈수록 고령화가 되어가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요즘, 그만큼 사회복지에 대한 정부의 정책과 국민의 관심도가 늘어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제2의 직업, 또는 은퇴 후의 직업으로 유망한 직업으로 알려져 있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과연 어떻게 해야 가능한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모두다 알려드려요!

 

저렴하게 요양병원, 간병비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사회복지사가 어떠한 일을 하는 사람인지 알 필요가 있겠습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에 관해 전문적인 지식과 해당 기술을 가진 사람으로 나라에서 자격증을 발급함에 따라 국가에서 인정한 사회복지 관련 전문가를 일컫는 말입니다.

 

 

 

사회복지사 역할

 

 

1. 심리사회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개인이나 단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교육과 경험을 통해 획득한 전문 지식을 여러 어려운 상황을 처리하거나 위기를 예방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역할입니다.

3. 환경과 관련해서 사람들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4. 문제에 처해진 사람의 환경을 고려해서 그 사람의 입장에서 정당성을 주장하고 대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회복지시설이 많아지고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도 높아지면서 사회복지시설의 전문화된 서비스와 이를 기획, 수행하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사회복지사 역할이 집중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성 있는 사회복지시설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 등의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하며, 더욱이 이를 직접적으로 실현하는 사회복지사의 자질향상 그리고 전문성 강화가 요구되는 추세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대학 졸업

 

첫 번째 방법으로는 일반 4년제 대학이나 전문대학 사회복지학과를 나오는 경우인데요. 1학년부터 입학을 할 경우와 사회복지학과로 입학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 전문학사나 학사학위가 있는 경우에 편입이 가능하고 또는 재학 중인 대학 학과 시스템에 따라서 동 대학 내 사회복지학과로 전과가 가능합니다. 

 

사이버대 & 방송통신대학교

 

 

고등학교 졸업자는 1학년으로 입학하시면 되고, 다른 곳에서 일반 학사를 하셨을 경우에는 사이버대나 방송통신대학교 3학년으로 편입이 가능합니다. 사이버대는 학사 운영이 유연해서 일반 4년제 대학보다는 학위 취득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사이버대는 전국적으로 21개교가 있는데, 대부분의 사이버대학에 사회복지학과가 있는 상황입니다. 학교를 선택할 때 사이버대 중에서도 학교의 전체적인 교육 수준을 고려하고, 일반 대학이 함께 있는 고려, 한양, 숭실, 경희 사이버대 또는 서울 사이버대학 등 메이저 사이버 대학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2018년에 사회복지학과가 개설이 되면서 대학원도 함께 운영이 되고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입학도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으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학점은행제

 

시간 단축이라는 장점이 있으나 그만큼 쉽게 딸 수 있는 것이 학점은행제이기 때문에 좋은 방법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자격증만으로 만족할 수 있거나, 학사학위 취득만이 목적일 경우에는 학점은행제도 크게 상관은 없으나, 취업을 생각하시는 분들, 사회복지를 평생 직업으로 하실 분들은 학점은행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대학원 진학

 

학사학위 소지자에 한에서 해당하는 방법입니다. 사회복지 취업을 목표로 하고 나중에 시설운영까지 목표로 하는 즉, 사회복지에 큰 뜻을 가진 분들이 대학원 진학을 하면 좋습니다.

 

사회복지기관의 사회복지사들이 갈수록 고학력자들이 많아지고 있고, 원장님과 센터장님들은 석사학위 소지자들이 다수이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오랫동안 일을 하고 싶으시다면 대학원 과정까지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부 사이버대학교나 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교육부에서 2022년부터 일반대학 온라인 석사학위과정을 승인했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으면서 일반대학 대학원 졸업장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위의 네 가지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인데요. 모든 방법 동일하게 사회복지 과목 17과목 이수하고 실습시간 160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요즘 사회복지뿐만 아니라 모든 자격증에서 학점은행제 또는 인터넷으로만 강의를 이수해서 실습 없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생기고 있습니다. 일반 학문 자격증이면 몰라도, 사회복지는 다른 사람을 상대해야 하는 중요한 분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에만 목표를 두기보다는, 오랫동안 이 일을 사명감 있게 하기 위해서 시간과 여유를 가지고 제대로 배워서, 도움이 필요한 많은 분들에게 진심으로 다가가는 사회복지사가 되는 것 그것이 개인 또는 더 나아가서는 국가를 위해서 이로운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을 비롯해서 사회복지사 역할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미래의 사회복지사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