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유망직종 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요양보호사 자격증인데요.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점점 고령화 사회로 진입을 하고 있어 노인들을 케어하는 일자리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일손이 많이 필요하게 된 직종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2022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이렇게 달라져요

 

올해 2022년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종이시험지로 보는 마지막 시험이 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내년부터는 컴퓨터 상시시험으로 변하고 현재 연 4회 치르는 방식에서 매주 주 5회로 소규모로 바뀔 예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교적 연령대가 있는 분들이 많이 응시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서는 어쩌면 컴퓨터로 시험보는 방식이 어렵게 다가올 수 있어, 종이 시험을 선호할 것 같은데요. 그런 점에서 본다면 올해 2022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 많은 분들이 응시를 하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현재는 240시간의 교육만 이수하면 되는데 2023년에는 320시간으로 교육시간이 늘어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2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응시조건: 학력 조건은 따로 없지만,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을 보려면 신규자는 24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하고, 경력자는 120시간에서 160시간, 국가자격소지자는 40시간에서 50시간의 교육을 받으면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2022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2022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합격률

 

전체적인 합격률은 높은편에 속합니다. 지난 38회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에서는 90%가 넘는 합격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시험은 60점이 커트라인으로 이 이상만 되면 통과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보통은 기존에 출제가 되었던 기출문제에서 크게 다르지 않게 나오기 때문에 기출문제 위주로 문제를 푼다면 생각보다 쉽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응시 연령대

 

예전에는 요양보호사가 은퇴를 하고 남은 인생을 위해서 준비하는 직업이라는 인식이 강해서 50대, 60대 분들이 많았는데요. 요즘은 50대, 60대 뿐만 아니라 30대, 40대 분들도 많이 시험에 응시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전망이 있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비교적 쉽기 때문에 할 수 있을 때 자격증을 따 놓는 분들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2022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접수방법, 제출서류 등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붙임]+2022년도+요양보호사+자격시험+시행계획+공고문.hwp

 

drive.google.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